판매자 등록·구매자 신원조회… 오바마 총기규제 강화

판매자 등록·구매자 신원조회… 오바마 총기규제 강화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05 23:10
수정 2016-01-06 14: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터넷 등 음성적 거래 제한, 행정명령 발표… 대선 이슈로

미국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총기 판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행정명령을 4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총기 사고가 빈발하는 미국에서 이번 행정명령은 총기 규제의 이정표와 같은 조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 행정명령에 따르면 총기를 판매하는 모든 사람은 면허를 얻어 당국에 등록해야 하고 구매자의 신원을 반드시 조회해야 한다. 이는 당국의 감시를 피해 총기 박람회나 인터넷 등에서 음성적으로 총기를 판매하는 이들도 면허를 받도록 해 이른바 ‘박람회 구멍’을 막고자 하는 의도라고 AP 등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을 5일 발표했다.

새 행정명령에는 총기 규제와 관련된 인력과 예산을 확충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연방수사국(FBI)은 신원조회 인력을 50% 늘리고 230명을 새로 고용할 예정이다. 주무 기관인 주류·담배·화기단속국(ATF)도 요원 200명을 충원한다. 또한 예산 5억 달러(약 5942억원)를 의회에 요청해 총기 구매자의 정신건강 상태 점검과 총기 안전 기술 연구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백악관은 밝혔다.

ATF는 새 행정명령에 의거해 곧 판매 장소에 상관없이 총을 파는 사람은 누구나 ‘총기 거래인’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내용의 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새 정책을 공개하기에 앞서 “총기거래 규제 행정명령은 수정헌법 2조와 총기를 소지할 수 있는 법적 권리에 완전히 부합한다”고 말했다. 수정헌법 2조는 ‘규율을 갖춘 민병대는 자유로운 주 정부의 안보에 필요하므로 무기를 소유하고 휴대할 수 있는 국민의 권리가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해 총기 소지를 인정하는 내용이다.

오바마 행정부가 행정명령으로 총기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이에 반대하는 공화당과의 대립이 격화되면서 미국 대선 이슈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서울시의회 정지웅 의원(서대문구1·국민의힘)이 북아현 3구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법에 따라 건축심의부터 다시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아현 3구역 재개발에 대한 건축심의 효력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건축법 제11조 제10항에 따르면 건축심의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건축허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건축심의는 효력을 상실한다. 조합은 2023년 7월 11일 건축심의 완료를 통지받았다. 조합은 건축심의 완료 이후인 2023년 11월 30일 서대문구에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신청했으나, 서대문구는 올해 5월 20일 조합에 이를 반려 통보했다. 서대문구는 사업시행계획서에 기재된 사업 기간이 총회 결의와 상이한 점을 문제로 봤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가 반려되자 건축심의 유효기간 등 법적 검토를 하지 않고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서대문구청의 반려 결정을 취소하고 인가 처분을 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서대문구의 반려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정비 업계에 따르면 조합 측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 의원은 현행법상 북아현 3구역 재개발의 건축
thumbnail -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06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