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성과’ 의회브리핑 취소…다음주 할듯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성과’ 의회브리핑 취소…다음주 할듯

입력 2018-06-20 11:35
수정 2018-06-20 11:3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다음주 중 다시 일정 잡을 계획”…상원 외교위 브리핑도 아직 안해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베이징 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베이징 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 합의 세부내용 설명을 위한 상원 브리핑 일정을 취소했다고 NBC뉴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복수의 상원의원들은 브리핑이 갑작스럽게 취소됐으나, 다음주 중 다시 일정을 잡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회 일부에서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물이 모호하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폼페이오 장관의 브리핑은 이런 논란을 해소할 기회로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브리핑이 취소되자 일각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이 일부러 브리핑을 피하는 것이라며 의구심을 나타냈다고 NBC가 전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그렇게 획기적인 합의였다면 나와서 말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으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화당이 끌고 나오지 않는 한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외국과의 모든 합의를 관할하는 상원 외교위원회에도 아직 이번 정상회담 내용을 브리핑하지 못한 상태다.

밥 코커(공화·테네시) 상원 외교위원장은 “국무장관의 일정을 잡기란 매우 어렵다”면서 “날짜와 주제 등을 두고 이야기가 오가고 있으며 그가 조만간 참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더는 핵 위협이 없다”며 성과를 자랑했지만, 상당수 미 의원들은 합의의 모호함을 지적하며 폼페이오 장관이 의회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줄 것을 요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 개최 전인 지난달 24일 상원 외교위에 출석해 정상회담에서 도출될 어떤 합의도 의회로 보내 협정으로 비준받기를 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춘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 참석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박춘선 부위원장(강동3, 국민의힘)이 지난 20일 청계광장에서 열린 2025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에 참석해 시민들과 직접 만나 자원순환의 중요성과 실천의 가치를 나눴다. 이 행사는 박 부위원장이 시민 참여형 자원순환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데 따라 마련된 대표 시민환경 프로그램이다. 행사가 펼쳐진 청계광장은 ▲자원순환 캠페인존 ▲에코 체험존 ▲에너지 놀이터존 ▲초록 무대존 등 네 개의 테마 구역에서 환경 인형극, 업사이클 공연, 에너지 체험놀이터, 폐장난감 교환소 등 다채로운 체험·놀이·공연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시민들은 자원순환의 과정을 직접 보고, 듣고,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새활용과 분리배출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익혔으며, 자원순환이 일상의 작은 실천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음을 몸소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의 변화는 시민 한 사람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생활속 실천활동의 중요성을 되짚었다. 또한 “줍깅 활동, 생태교란종 제거, 한강공원 가꾸기, 새활용 프로그램 등 시민과 함께 한 모든 실천의 순간들이 큰 변화를 만들어왔
thumbnail - 박춘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