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포스트, ‘렌터히트맨’ 사이트 사연 소개
렌터히트맨에 나오는 가짜 고객평. 렌터히트맨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지난 22일 (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렌터히트맨’(RentAHitman)이라는 가짜 살인 청부 사이트를 소개하며 웃지 못할 사연을 소개했다.
매체에 따르면, 미시간 남동부에 거주하는 웬디 웨인(52)은 지난해 전 남편에 대한 복수를 꿈꾸던 중 우연히 이 사이트를 발견했다.
고객의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해 준다는 살인 청부 업자가 운영하는 것으로 꾸며져 있는 이 사이트는 ‘업계’의 화려한 이력과 함께 1964년에 제정된 ‘히트맨정보보호법’(HIPPA)에 따라 고객의 비밀도 확실히 보장해 준다고 광고했다.심지어 이 사이트를 이용한 고객 댓글도 달려 있었다.
사이트에는 전국에 1만7천985명의 현장 요원이 있어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정확히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도 적혀 있었다.
사이트 광고를 믿은 웨인은 실제로 살인을 청부했고, 지난해 7월 미시간 남동부의 한 카페에서 ‘현장요원’과 만났다.
웨인은 착수금으로 200달러를 건넸고, 일을 끝내면 5천 달러를 더 주기로 했다. 또 전 남편의 집과 직장주소 그리고 출퇴근 시간까지 자세히 설명했다.
하지만 요원은 경찰이었고, 사이트 역시 가짜였다.
웨인은 자신의 죄를 인정했고, 살인 모의 혐의로 지난 1월 법원에서 징역 9년형을 선고받았다.
렌터히트맨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사이트 이름이 ‘렌터히트맨’인 것은 인터넷 보안전문가인 자신을 고용하면 의뢰인의 사이트를 공격(Hit)해 보안성을 점검해 주고, 사이트 홍보도 잘해서 흥행(Hit)도 시켜준다는 의미였다.
하지만 사업은 잘되지 않았고, 사이트는 사실상 방치됐다.
몇 년 후 이네스는 우연히 이 사이트와 연계된 이메일 300여통을 확인했는데, 상당수가 ‘히트맨’을 킬러로 생각해 살인 의뢰를 보내왔다.
이네스는 2005년 웹사이트 개설 이래 650∼700명이 자신에게 연락해 왔으며 약 400명은 실제 의뢰서를 작성했다고 WP에 밝혔다.
이네스는 “해당 사이트는 여러 번 언론에 노출됐지만, 여전히 의뢰서가 들어와 정기적으로 경찰에 명단을 넘긴다”고 전했다.
이어 “명단을 경찰에 넘기기 전 반드시 ‘여전히 우리의 서비스를 원하느냐’, ‘현장 요원과 계약을 추진하길 원하느냐’고 물어 확인한다”면서 “다른 사람을 헤치려는 사람에게 이 사이트는 가장 손쉬운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