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리위안 화려한 패션외교에 묻힌 권위주의 통치 현실

펑리위안 화려한 패션외교에 묻힌 권위주의 통치 현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5-10-25 23:02
수정 2015-10-26 00: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영국 방문 때 ‘매력 공세’ 펼치는 동안 中공산당 역사상 최강 기율 조례 공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영국을 방문한 부인 펑리위안(彭麗媛)의 패션을 놓고 영국 언론들은 ‘패션 외교의 마스터’라고 극찬했다. 그러나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5일 “펑리위안의 ‘매력 공세’에 황홀해하는 사이 가혹한 현실은 은폐된다”며 도발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펑리위안의 패션과 부드러운 이미지는 시 주석 집권 이후 훨씬 강화된 권위주의 통치를 대외적으로 희석시키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시진핑 딸 추정 여성 포착
시진핑 딸 추정 여성 포착 베일에 싸여 있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딸로 추정되는 여성이 언론에 포착됐다. 중화권 매체 ‘세계신문망’은 시 주석의 외동딸인 시밍쩌로 추정되는 여성이 관영 중국중앙(CC)TV 보도 화면에 잡혔다고 24일 보도했다. 영국 국빈 방문 당시 버킹엄궁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함께 있는 시 주석 뒤에 남색의 긴 치마와 예식 모자를 착용하고 있는 여성이다. 세계신문망은 “이 여성의 얼굴 모습이 시진핑·펑리위안 부부와 비슷했다”고 전했다.
CCTV 캡처 연합뉴스
실제로 시 주석 부부가 영국을 방문하는 동안 중국 공산당은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당 중앙의 의견에 반대하는 당원에 대해 즉각 당적을 박탈하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기율 조례를 공표했다. 이 조례에 따르면 8000만 공산당원은 향우회, 전우회, 동문회에 참가할 수 없고 골프장과 헬스클럽에 가서도 안 된다.

SCMP는 “펑리위안의 패션은 중국의 이미지를 높이는 중요한 자산이지만 사실 그녀는 ‘뼛속까지’ 보수 공산주의자였고 이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인민해방군 대표 가수였던 펑리위안은 1989년 톈안먼 시위를 유혈 진압한 계엄군을 응원하기 위해 인민해방군 잡지의 표지 모델이 됐다. 파리정치대학(시앙스포) 장 필립 베자 교수는 “그녀가 미소를 지으면 세상 사람들은 중국 정부로부터 탄압받는 이들의 얼굴을 까맣게 잊게 된다”면서 “실체를 숨기는 ‘현명한’ 정치”라고 비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10-26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