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중국 맞춤용 검열 장착 검색 엔진 출시 보류

구글, 중국 맞춤용 검열 장착 검색 엔진 출시 보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12 15:27
수정 2018-12-12 15: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출석해 중국 당국의 검열 기준에 맞춘 검색엔진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구글 최고경영자의 의회 증언 도중 구글의 로고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합성한 이미지를 한 인권단체 운동가가 들고 구글 측의 검열 탑재 중국맞춤용 검색엔진 개발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출처:트위터
구글 최고경영자의 의회 증언 도중 구글의 로고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합성한 이미지를 한 인권단체 운동가가 들고 구글 측의 검열 탑재 중국맞춤용 검색엔진 개발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출처:트위터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피차이는 이날 미 하원 법사위원회에 증인으로 나와 구글의 이른바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에 대해 “그건 현재 내부적으로 하고 있는 국한된 작업일 뿐”이라고 밝혔다.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는 중국에서 철수한 구글이 중국 시장에 재진출하기 위해 중국 당국의 검열 기준을 스스로 설정하는 검색엔진 개발 작업이다. 드래곤 플라이는 민주주의, 인권, 평화시위, 종교 등 중국 내에서 민감한 단어의 검색을 원천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정부 요청에 따라 민감 단어 블랙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개인의 검색 기록이 전화번호와 연동된다고 구글 전 직원이 폭로하기도 했다.

구글 직원 수천 명은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가 ‘악해지지 말라’는 사규를 위반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미국 내 인권단체들도 이 프로젝트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구글의 검색엔진 개발은 중국 공산당을 돕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피차이 CEO는 이날 증언에서 수차례에 걸쳐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를 개시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같은 나라에서 검색이 어떻게 이뤄질지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면서 “한때 100명 가량의 직원이 그 작업에 매달렸다”고 말했다. 피차이가 의회에서 증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피차이는 데이비드 시실린 민주당 의원이 ‘중국 당국과 검색 엔진 문제를 협의하고 있느냐’고 따져 묻자 “현재는 내부적인 작업일 뿐이다. 투명하게 밝힐 수 있어 기쁘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의사당 주변에서는 인권단체 회원들이 나와 구글의 중국 검열 수락 검색엔진 개발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이 지난 6일 도봉구청 2층 선인봉홀에서 열린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이번 서예대전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도봉구 협의회가 주최한 행사로, 평화와 통일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의 작가들이 참여해 작품 경쟁을 펼쳤다. 현대적인 캘리그래피부터 전통 동양화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작품들이 출품되어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홍 의원은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서예대전에 출품된 작품 하나하나를 보면서 붓끝 획 하나하나에 담긴 정성과 염원이 남북통일의 근간이 되어 널리 펼쳐지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번 대전을 통해 어린 학생부터 연로하신 어르신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분단의 아픔을 딛고 평화로운 통일 한국을 만들어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숭고한 사명으로, 앞으로도 이런 뜻깊은 행사가 지속되어 우리 지역사회에 평화통일 의식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thumbnail -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