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롱받는 샤오미 새 로고 “이게 3억?”…‘교묘한 작전’ 분석도

조롱받는 샤오미 새 로고 “이게 3억?”…‘교묘한 작전’ 분석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4-02 16:37
수정 2021-04-02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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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 그대로 둔 채 테두리 원형으로 변경…비판 쇄도

“사장이 사기 당한 것 같다” 좋아요 4000개
중국 샤오미의 새 로고. 연합뉴스
중국 샤오미의 새 로고. 연합뉴스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오미가 새로운 로고를 선보였다가 조롱을 받고 있다고 홍콩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기존 디자인에서 테두리만 바뀐 것인데 3년에 걸쳐 3억원이 넘는 돈을 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기당했다”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샤오미 창업주이자 CEO인 레이쥔은 지난달 30일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는 행사에서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다.

샤오미의 ‘미’(米)를 영어로 쓴 ‘mi’는 그대로 둔 채, 기존 사각형 테두리를 원형으로 바꾼 것이다. 레이 CEO는 로고 변경을 2017년부터 추진했고, 마침내 일본 유명 디자이너 겐야 하라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SCMP는 “샤오미는 로고 디자인 변경 비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중국 네티즌들은 200만 위안(약 3억 4000만원)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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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직원들이 건물 곳곳에 마련된 오두막 카페에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샤오미 직원들이 건물 곳곳에 마련된 오두막 카페에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그러면서 기존 로고와 거의 유사한 로고에 중국 네티즌들이 “경찰을 불러라”, “나는 2만 위안에 할 수 있다”, “2000위안에도 할 수 있다”는 댓글을 올리며 조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댓글 중 “사장이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댓글에는 무려 4000여개의 좋아요가 달렸다.

그러나 레이 CEO도 이러한 반응을 예상했다는 듯 행사장에서 바뀐 로고를 소개하면서 “원래 로고를 둥글게만 바꿔서 실망했습니까?”라고 청중에 물었다. 그러면서 바뀐 로고가 자사의 내부 정신과 질의 향상을 상징한다고 강조했다.

샤오미의 큰 변화 없는 로고가 전략적인 선택이라는 설명도 나오고 있다. SCMP는 샤오미의 새 로고를 둘러싼 논란이 이미 로고 디자인 비용을 상쇄할 만큼 큰 관심을 이끌어냈다는 해석도 있다고 전했다. 네티즌들은 샤오미 사장이 일본인 디자이너에게 당했다고 지적했지만, 샤오미 사장은 일부러 이런 논란을 유도했다는 설명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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