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협력 佛 국영철도회사 69년만에 희생자 보상 논의

나치 협력 佛 국영철도회사 69년만에 희생자 보상 논의

입력 2014-04-11 00:00
수정 2014-04-11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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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의 만행에 부역했던 프랑스 기업이 전후 69년 만에 희생자들에게 보상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미국 국무부 젠 사키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미국과 프랑스 정부가 나치의 강제노동수용소 등에 유대인을 수송한 프랑스 국영철도(SNCF)와 희생자들에게 보상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고 AP·AFP 등이 전했다. ”

미국과 프랑스는 10일 이에 관한 3차 협상 회담을 진행한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의 공동 목표는 가능하면 빨리 결론을 내는 것”이라며 “보상 논의를 손상시킬 수 있는 행위들을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논의는 SNCF가 메릴랜드 주가 추진하는 사업비 22억 달러의 경전철(길이 25㎞) 사업 참가를 추진하자 주의회가 희생자와 그 유족들에게 먼저 보상하지 않으면 입찰 참가를 막겠다는 법안을 최근 제출하면서 불거졌다.

AFP통신은 이날 메릴랜드주 의회 소식통을 인용해 이런 내용의 법률이 표결에 부쳐지지 않았다면서 이에 따라 SNCF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SNCF에 보상을 요구해 온 ‘홀로코스트 철도 정의 연합’은 “법안이 투표에 부쳐지지 않아 유감”이라면서 “피해자들이 보상받을 때까지 싸움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NCF는 프랑스에 친나치 비시 정권이 들어선 1942∼44년 유대인 7만 6000여명을 화물기차에 실어 나치의 강제노동수용소와 집단 처형 장소로 보냈다. 이 중 3000여명만 살아남았다. 이에 대해 SNCF는 “나치 점령하의 프랑스에서는 철도 운영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었다”고 주장하면서 보상 책임도 SNCF가 아니라 프랑스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 중인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18일 학교 정문 옆 수목 정비와 울타리 교체 공사를 마친 묘곡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과 함께 안전하게 개선된 학교 환경을 확인했다. 1985년 개교한 고덕1동 묘곡초등학교(교장 김봉우)는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묘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300여 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육의 터전이다. 개교 후 40년이 경과해 많은 시설물이 노후됐고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적기 보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정문 옆 큰 수목들이 시야를 가려 아이들이 위험했고 학교 울타리는 철물이 날카롭게 돌출돼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3기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측의 긴급한 요청을 받고 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협의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학교의 정문 및 후문의 수목 정비와 아스콘 재포장, 미끄럼 방지 포장을 했고 노후 울타리는 디자인형 울타리 24m와 창살형 울타리 315m로 교체 설치했다. 또한 조경 식재 144주와 고덕아이파크와 접한 부지 수목 정리도 같이
thumbnail -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2014-04-1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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