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베에게 “올림픽 연기 결정 잘했다”

트럼프, 아베에게 “올림픽 연기 결정 잘했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3-25 15:57
수정 2020-03-25 15: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쿄올림픽 연기와 관련해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매우 현명하고 훌륭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미일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40분간 일본 측 요청에 따라 전화회담을 가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는 전세계 선수들이 최고의 몸 상태로 경기하고, 관중도 안심하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쿄올림픽을 1년 정도 연기하기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합의했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지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스가 장관은 “두 정상은 인류가 코로나19를 이겨냈다는 증거로 도쿄 대회를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본올림픽위원회(JOC)와 함께 대회 주최의 양대축인 도쿄도의 고이케 유리코 지사가 올림픽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에 대해 중앙정부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어제 막 연기 결정이 났기 때문에 그런 일에 대해서는 앞으로 서로 협력하면서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고이케 지사는 전날 밤 연기 결정과 관련해 이날 도청 출입기자단에게 “1년 연기냐 2년 연기냐는 경비 등 측면에서 상당히 다른 얘기”라면서 “(연기 기간이 정해진 만큼) 안심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제부터가 정말 큰일”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