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이반’ 부른 무르시의 10가지 중대 실수

‘민심이반’ 부른 무르시의 10가지 중대 실수

입력 2013-07-05 00:00
수정 2013-07-05 16: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함마드 무르시 이집트 대통령이 집권 1년 만에 축출된 데에는 독단적 국정운영과 경제재건 실패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그러나 이 밖에도 지나친 이슬람화, 사법부와 갈등, 언론 탄압 등 무르시의 축출을 초래한 원인은 다양하다고 아랍권 위성방송 알아라비야가 5일 보도했다.

다음은 알아라비야가 꼽은 무르시 대통령의 가장 큰 실수 10가지를 정리한 것이다.

▲국가 기관의 무슬림형제단화 = 무르시는 집권 수개월만에 다양한 국가 기관에 무슬림형제단 인사들을 대거 등용했다. 각료 5명, 대통령실 8명, 주지사 7명, 부지사 12명, 주 고문관 13명, 시장 12명 등이 무슬림형제단 출신이라고 알아라비야는 전했다.

▲사법부와 갈등 = 무르시는 3권 분립 원칙에 반해 사법부를 장악하려다가 사법부의 강력한 반발을 초래했다. 무르시는 지난해 11월 무바라크 정권 때 임명된 압델 메귀드 마흐무드 검찰총장의 해임을 명령했으나 법원은 지난 3월 위헌적 명령이라며 복직 명령을 내렸다. 지난해 11월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강화한 이른바 ‘파라오 헌법 선언문’도 사법부를 무력화하려는 시도였다.

▲탄타위 국방장관 해임 = 무바라크 정권에서 임명된 탄타위 국방장관 해임은 결과적으로 군부의 불신을 초래했다. 탄타위 전 장관은 호스나 무바라크 전 대통령의 하야를 종용한 군부 최고 실세 가운데 한 명이었다. 군부에 비판적인 무슬림형제단의 태도 역시 무르시와 군부의 관계를 불편하게 만드는데 일조했다.

▲언론 탄압 = 무르시 취임 이래 민영 TV 방송국 한 곳이 폐쇄되고 검찰 조사를 받은 언론인은 200명을 넘어섰다. 대통령실은 바셈 유수프를 비롯한 언론인과 기자 등을 상대로 100건의 소송을 제기했다. 언론 탄압이라는 비판에 무르시 정권은 폭력을 조장하고 대통령을 모독하는 보도를 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경제재건 실패 = 무르시는 대통령 선거 당시 공약으로 내세운 경제 되살리기에 실패, 민심이 등을 돌리게 했다. 최저 임금 인상, 생활 환경 개선 등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1년간 이집트에서는 558건의 집회와 514건의 파업, 500건의 연좌 농성이 있었다. 지난해 11월 세법 개정을 통해 경기 회복을 시도했으나 필수품의 가격만 올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부적절한 외교 행보 = 무르시 대통령이 이란의 테헤란과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란과 러시아가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의 시리아 정권을 지지하는 대표적 국가라는 점에서다.

▲무슬림형제단의 월권 = 무슬림형제단 지도자들은 공적 행사에서 종종 국정 관련 주요 정책을 발표하거나 연설을 해 왔다. 이는 국민에게 대통령이 아닌 무슬림형제단의 지도부가 실제 국정 결정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줬고 결과적으로 대중에게 부정적인 대통령 이미지를 형성했다.

▲부적절한 비상사태 선포 = 무르시 대통령은 나흘 간의 소요 끝에 수에즈 운하 인근 3개 도시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를 30일간 유지했다. 의회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었으나 무르시 대통령은 이를 무시했다.

▲부적절한 사면권 행사 = 무르시 대통령은 와디나트룸 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22명의 재소자에게 사면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일부는 마약 사범이나 살인범으로 적절한 사면 대상이 아니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야권 지도부 비판 일색 = 무르시 대통령은 무함마드 엘바라데이, 함딘 사바히, 아므루 무사 등 야권의 지도자급 인사들에게 비판 일색이었다. 무르시의 영향을 받는 언론사들은 이들이 민주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을 비방한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