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40%만 결혼·출산 의향”…20대 가장 낮아

“젊은층 40%만 결혼·출산 의향”…20대 가장 낮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4-17 10:46
수정 2019-04-17 10: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사결과…‘기성세대’ 보는 부정적 시각 늘어

이미지 확대
5월의 신부… 웨딩패션쇼
5월의 신부… 웨딩패션쇼 1일 오전 서울 중구 N서울타워 광장에서 열린 ‘웨딩패션쇼’에서 모델들이 다양한 웨딩드레스를 선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봄 웨딩 시즌을 맞아 결혼 의상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패션쇼를 열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젊은 층에서 결혼을 하거나 자녀를 낳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낸 2018년 ‘청년 사회·경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15∼39세 남녀 3천1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결혼을 해야 한다’는 질문에 응답자 42.9%만 결혼 의향을 보였다.

이는 2016년 조사결과인 56.0%에 비해 많이 감소한 것이다.

남성 45.4%는 결혼 의향을 보였지만 여성은 40.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출산 의향’을 묻는 말에도 44%만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전년 조사 때인 54.1%보다 10%포인트 이상 줄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의 출산 의향이 38.9%로 만 15∼19세(45.1%), 30대(47.0%)와 큰 차이를 보였다.

출산 시기 역시 2017년 조사 때보다 다소 높아진 32세로 조사됐다.

취업과 관련해 중소기업 취직 의향을 묻는 말에는 응답자의 63.9%가 취직 의사를 보여 전년도 조사 때보다 4.8%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연구원 측은 “연령별로는 20대에서 중소기업 취업의향이 69.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며 “계속되는 취업난 속에 눈높이를 다소 낮춘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자 57.8%는 본인 명의 주택을 장만하는데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또 건강검진 수검률은 전체 38.1%를 보였다. 직장인으로서 법정 건강검진 대상자가 다수 포함된 30대에서는 53.2%로 높았지만 10대는 17.7%, 20대도 27.3%로 수검률이 한참 낮았다.

기성세대를 놓고서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세대’라는 말에 67.7%가 동의했지만 ‘노력에 비해 더 큰 혜택을 누린다’는 답이 34.5%, ‘다른 세대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시각도 31.6%로 조사됐다.

기성세대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반응은 2017년 조사 때 22.5%, 21.5%에서 각각 높아진 것이다.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서울시의회가 급변하는 국내외 에너지·환경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장기적 비전과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추진한다. 김규남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송파1)이 12일 ‘서울시의회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위 구성 결의안은 급성장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을 서울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종합 전략 마련을 위해 발의됐으며 27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현재 서울시는 에너지의 90% 이상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기차·데이터센터·AI 산업 확대로 전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도심 밀집 구조 속에서 전력기반 시설이 노후화되어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32년 만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기능을 분리해 ‘기후에너지부’ 또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신설을 추진하는 중앙정부 개편에 발맞춰,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에너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김 의원은 “AI산업 확대와 데이터센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안정적 전력 공급
thumbnail -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