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뿔자르고주인오기전에도망가선생’
“골 비어 보여도 좋으니까 그냥 재미있게만 하세요. 재미가 주제입니다!” 남산예술센터의 2015시즌 첫 번째 작품인 연극 ‘소뿔자르고주인오기전에도망가선생’은 첫 장면의 대사에서부터 대놓고 ‘B급’을 표방한다. 극의 전개는 황당무계하고 연기는 유치찬란하며 당수도, 태권도, 가라테 등 맥락 없는 액션이 난무한다. 사실성을 전면 거부한 B급 연극은, 오히려 예상치 못한 곳에서 현실을 날카롭게 찌르며 관객들을 함정에 빠뜨린다.
전국적으로 멀쩡한 소뿔이 잘려 나가는 사건을 수사하는 내용의 무협액션판타지수사쇼 ‘소뿔자르고주인오기전에도망가선생’ 공연의 리허설이 한창인데, 극 중 소뿔 사건의 유력한 범인인 ‘소뿔자르고주인오기전에도망가선생’ 역의 배우가 공연장에서 변사체로 발견된다. 공연장에 들이닥친 수사관K는 극 중 수사관 ‘황백호’를 맡은 배우 황백호를 용의자로 지목한다.
극은 여기서부터 연극이라는 허구와 현실의 경계를 허물어 간다. 수사관K는 연극의 대본을 근거로 황백호를 몰아세우며 연극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당신들의 연극처럼 실제로 소뿔이 잘려 나가고 있다”는 ‘진짜’ 수사관A가 등장하면서 비로소 수사관K의 이야기까지가 극중극이라는, ‘극중극중극’의 뼈대가 드러난다. 그러나 수사관A 역시 극중극중극을 근거로 배우 황백호를 소뿔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한다. 그리고 현실의 소뿔 사건으로 들끓은 민심을 달래기 위해 극중극중극의 소뿔 사건을 수정할 것을 지시한다. 가장 바깥의 현실마저 연극에 갇혀 버린, 허구의 무한 복제다.
‘소뿔’은 B급이라는 가벼운 포장 뒤에 날카로운 정치적 함의를 감춰 뒀다. “시청광장이 촛불로 달궈질까” 두려워 허구로 현실을 덮으려 하는 공권력, 허구와 현실을 분간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배우들의 모습은 결코 낯설지 않다. 진실을 덮고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분노를 쏟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실체 없는 허구를 만들고 쫓아다니는 한국 사회의 민낯이기 때문이다.
현실과 허구의 모호함은 객석에서도 이어진다. 치밀하게 설계된 극적 장치는 무대와 객석 사이를 허물며 연극이 끝난 후 극장 밖에서도 연극이 이어지게 한다. ‘진짜’ 현실과 연극 사이에서 좀 더 부유하고 싶다면 서둘러 극장을 떠나지 말고 극장 밖에 있는 배우들과 이야기를 나눠 볼 것을 권한다. 오는 29일까지 서울 중구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 전석 3만원. (02)758-2150.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03-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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