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숙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상담팀장
입시 스트레스·가정 폭력 등 위기 청소년오후 6시~새벽 2시 사이 상담 가장 많아
“상담은 숨통 틔워주는 환기구 역할
폭력 예방 교육·인성 교육 강화해야”

전영숙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상담팀장
“입시 시즌이면 심리적 불안을 느끼는 청소년이 더 많습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요’라고 묻는 아이들을 다독이다 보면 차차 안정을 찾습니다.”
한국 10대 자살률이 급증하면서 위기 청소년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전영숙(58)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 상담팀장은 4일 서울 동작구 센터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만나 “아이들이 저녁 6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상담의 문을 가장 많이 두드린다”며 “수시·정시 때면 진학 스트레스가 심한 친구가 늘어난다”고 말했다.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는 교육부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청소년 통합상담 시스템이다. 365일 24시간 전문상담원이 애플리케이션(앱)과 카카오톡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고민을 들어 준다. 연평균 상담은 7만 5000건에 달한다.
2006년부터 상담심리사로 일해 온 베테랑인 그는 모바일의 장점으로 접근성을 꼽았다. 청소년들이 24시간 쉽게 접속할 수 있어서다. 전 팀장은 “음성이나 대면이 아닌 텍스트만으로 짧은 시간에 학생들과 ‘라포’(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하므로 단어 하나도 신중하게 선택한다”며 “아이의 채팅 닉네임을 보고 삶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전 팀장은 “진학 스트레스뿐 아니라 학교 폭력, 가정폭력 피해 경험을 가진 친구들이 밤이고 새벽이고 상담 창구를 찾는다”며 “상담은 숨 쉴 수 있는 환기구 같은 역할”이라고 했다. “당장 삶을 저버리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전한 전 팀장은 “위험 단계가 높으면 경찰에 연계해 극단적 선택을 막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전 팀장은 코로나19 이후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정 내 갈등이 심화하면서 위기 청소년도 많아졌다고 진단했다. 특히 최근에는 위기 청소년의 연령대가 낮아지는 특징을 보인다. 중고등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도 유심히 모니터링 해야 하는 이유다.
부산 고교생 3명 사망 등 안타까운 소식이 이어지는 데 대해 전 팀장은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학교에서 폭력 예방과 인성교육을 소규모로 내실 있게 해야 한다”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5-08-05 3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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