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삼성 공동 캠페인] “돈보다 관계”… 삼성생명, 청년들과 동행

[서울신문·삼성 공동 캠페인] “돈보다 관계”… 삼성생명, 청년들과 동행

김정호 기자
김정호 기자
입력 2025-07-25 00:55
수정 2025-07-25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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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지방청년 리포트-청년, 지역의 내일을 만들다]

1박 2일 캠프 후 자발적 제품 구매
청년에게 시장, 지역엔 기회 연결
수도권 쏠림으로 위기를 겪는 지역에 대해 삼성생명이 ‘비재정적 지원’을 통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단순한 물질적 후원을 넘어 청년과 지역을 사람으로 잇는 관계 기반의 동행에 무게를 싣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생명은 임직원이 직접 지역 청년을 찾아가는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7명씩 팀을 꾸려 지역에서 1박 2일간 청년들과 함께 생활하며 공익 활동도 한다. 회의실이 아닌 현장에서 청년과 호흡을 맞추는 방식이다. 지난해에는 임직원 115명이 충남 아산, 경북 안동, 전북 전주 등을 찾아갔다. 이들이 만난 청년 단체는 ‘온어스’, ‘유유자적’, ‘블레씽’ 등이다.

단순한 체험으로 끝나지 않는다. 참가자들은 캠프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청년 단체를 소개하고 이들이 만든 제품을 자발적으로 구매한 뒤 후기를 올린다. 청년들의 땀이 담긴 지역 제품을 직접 소비로 이어 주는 방식도 눈에 띈다. 삼성생명은 ‘장수청년산사공’의 홍차, ‘될농’의 딸기잼 등 지역 청년 단체가 만든 제품을 묶어 ‘기프트 박스’로 제작해 임직원과 고객에게 전달했다. 청년에게는 시장을, 지역에는 기회를 열어 주는 연결 창구가 됐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재정적 지원과 함께 스스로 성장하도록 응원하고 연결해 주는 관계 기반의 지원도 중요하다”며 “청년이 지역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동행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5-07-25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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