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벨 “남북관계재개,6자회담 위한 필수조치”

캠벨 “남북관계재개,6자회담 위한 필수조치”

입력 2010-09-17 00:00
수정 2010-09-17 05: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는 16일 북한과의 6자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남북한간의 관계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캠벨 차관보는 이날 한반도의 안보현안을 청취하기 위해 열린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적정한 여건’을 묻는 질문에 “필수적인 첫번째 조치(essential first step)는 남북한간의 관계 재개(reengagement)”라면서 “그것이 중대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해 남북관계 개선이 6자회담 재개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우리가 오랫동안 밝혀왔던 것처럼 북한이 2005년(공동성명)의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될 것”이라고 강조,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이 6자회담 재개의 다른 조건임을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런 시그널들을 매우 명확히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북한과 정말 생산적인 외교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캠벨 차관보는 이날 오후 싱크탱크 미국평화연구소(USIP)가 개최한 오바마 행정부의 아태정책 관련 토론회에서도 “미국은 적절한 환경하에서 6자회담의 파트너들과 함께 북한과의 6자회담 협상테이블에 앉을 준비가 돼 있다”면서 “천안함 사건 이후 남북한의 관계 재개가 있어야 하며, 북한이 9.19 공동성명의 비핵화 이행을 위해 진정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느끼게 할 시그널을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런 언급은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적절한 환경’으로서 우선적으로 남북 관계개선을 강조한 것으로, 한미 양국이 6자회담의 출발점이자 선행조치로 남북한 접촉, 관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이다.

이 밖에 캠벨 차관보는 이날 의회 청문회에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와 관련, “미국의 전략적 우선순위”에 있다면서 한미 FTA는 한국의 국가안보 문제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국가안보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을 방문,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경로당 운영에 관한 민원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이나령 남가좌1동장도 함께했다. 이의린 회장을 비롯한 경로당 어르신들은 김 의원을 반갑게 맞이하며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어르신들은 현재 월 90만원의 지원금으로는 점심, 다과, 놀이, 간식 등을 해결하기에 매우 부족해 회비 각출과 주변의 지원 및 보조로 운영하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경로당 구성원들의 다양한 취미를 존중하여 노래방 기기 설치를 요청했으며, 13년 된 냉장고 교체 등 노후화된 시설 개선에 대한 민원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누구나 세월에 따라 늙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신 사회적 약자인 어르신들에게 더 나은 대우와 경로효친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의원으로서 서울시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로당 운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워싱턴=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