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미FTA 비준안 유효결정’ 반응 엇갈려

여야, ‘한미FTA 비준안 유효결정’ 반응 엇갈려

입력 2010-12-28 00:00
수정 2010-12-28 16: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여야는 28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강행처리가 유효하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과 관련,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지난 2008년 12월 당시 박진 외통위원장이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가운데 회의장 출입문을 봉쇄하고 한미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강행했던 한나라당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정치적 타협’이라며 반발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고 환영한다”며 “한나라당은 국익과 민생을 위해 여야 협의를 최대한 존중하고자 하며,민주당도 원하지 않는 안건을 상정조차 못하게 하는 폭력적인 방식을 더이상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배 대변인은 “이번 판결을 계기로 한미 FTA를 포함해 국익과 민생을 위한 일에 여야가 치열한 토론과 대의 민주주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는 바람직한 국회의 상을 만들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조영택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법리.절차적으로는 문제가 있는데 정작 효력은 유효하다는 것은 모순된 결정”이라면서 “이번 결정은 정치적으로 타협한 것으로 보이며,헌법과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할 헌재의 자세와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는 절차적 정당성을 생명으로 한다”며 “헌재 판결은 궤변으로,새해에는 헌재가 헌법 정신을 구현해주길 바라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훔친 돈이라도 적법하다는 식의 모순된 판결이며 의회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가 무너진 심정”이라고 주장했고,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은 “정치편향적 판결로 헌법재판소가 ‘MB(이명박 대통령)법 재판소’가 아닌가 싶다”고 비난했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광진구 양진중·양진초 교육환경 개선 완료…“학생 편의·학습환경 향상 보람”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2023년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확보한 교육환경 개선 예산이 2024년 학교 현장에서 실제 사업으로 결실을 보았으며, 2025년 현재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양진중학교에서는 본관과 후관을 연결하는 통로를 학생 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환경개선공사가 2024년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됐다. 총 약 2억 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조성된 이 공간은 학생들이 등·하교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양진중학교는 운동장 부족으로 학생들의 활동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학교 측의 요청에 따라 해당 공사를 추진했다. 본관과 후관 사이 통로 공간을 휴게 및 활동 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운동장 부족으로 인한 활동 공간 문제를 보완했다. 양진초등학교에서는 전자칠판 도입, 노후 칠판 철거, 수납장 구입 등 교실 환경 개선사업이 2024년 8월부터 9월까지 진행됐다. 총 약 3억 6000만원이 확보된 사업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이 한층 강화되고, 교실 공간 활용도와 학습환경이 크게 개선됐다.
thumbnail - 박성연 서울시의원, 광진구 양진중·양진초 교육환경 개선 완료…“학생 편의·학습환경 향상 보람”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