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29일 개막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29일 개막

입력 2011-11-29 00:00
수정 2011-11-29 00: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 등 신흥공여국·민간 참여 확대 협의

우리나라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함께 개최하는 개발원조 분야의 ‘올림픽’인 제4차 세계개발원조총회가 29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박3일 일정으로 개막한다.
이미지 확대
참가자들 등록 확인
참가자들 등록 확인 세계개발원조총회 개막을 하루 앞둔 28일 대회장인 부산 벡스코에서 참가자와 취재진이 등록확인을 하고 있다. 부산총회에는 160여개국의 정상 및 정부대표와 국제기구·의회·시민사회 인사 등 3000여명이 참석한다.
부산 연합뉴스


이번 총회에는 전 세계 160여개국에서 정상급 인사와 장관급(외교장관 및 개발협력부처 장관) 정부대표, 70여개 국제기구 대표, 의회·시민사회·학계 등 3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3차 총회와 비교할 때 사상 최대 규모의 국제 원조회의로 평가될 전망이다. 주요 참석자는 30일 개회식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이명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 멜레스 제나위 에티오피아 총리, 라이나 알 압둘라 요르단 왕비,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이다.

정부는 한국전쟁 후 원조를 받던 수혜국에서 2009년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으로 원조를 주는 공여국으로 바뀐 국가로서 처음으로 개최하는 총회인 만큼, 단순한 원조 제공이 아니라 공여국의 실질적 개발로 이어지도록 개발원조 모델을 구축하고, 신흥 공여국·민간 참여를 통한 개발협력 확대 등을 협의할 방침이다.

29일에는 지난 총회 이후 진전상황을 점검하는 회의가 진행되며, 30일에는 개회식과 전체회의 등이 열린다. 12월 1일 폐회식에서는 새로운 개발원조 합의를 담은 ‘부산 선언’이 채택,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 당국자는 “부산 총회 후 OECD와 유엔, 신흥 공여국 등이 참여하는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십이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을 방문,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경로당 운영에 관한 민원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이나령 남가좌1동장도 함께했다. 이의린 회장을 비롯한 경로당 어르신들은 김 의원을 반갑게 맞이하며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어르신들은 현재 월 90만원의 지원금으로는 점심, 다과, 놀이, 간식 등을 해결하기에 매우 부족해 회비 각출과 주변의 지원 및 보조로 운영하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경로당 구성원들의 다양한 취미를 존중하여 노래방 기기 설치를 요청했으며, 13년 된 냉장고 교체 등 노후화된 시설 개선에 대한 민원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누구나 세월에 따라 늙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신 사회적 약자인 어르신들에게 더 나은 대우와 경로효친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의원으로서 서울시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로당 운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남가좌1동 래미안2차아파트 경로당 방문

2011-11-29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