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朴대통령 정치공작 진실밝히고 읍참마속해야”

김한길 “朴대통령 정치공작 진실밝히고 읍참마속해야”

입력 2013-06-30 00:00
수정 2013-06-30 17: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첫 ‘장외집회’… “’국정원 사건’ 민주주의에 대한 선전포고”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30일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 및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사전유출 의혹 등과 관련, 방중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국민 사과와 함께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막기 위한 대대적인 개혁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정치공작 진상규명 및 국정원 개혁 촉구 서울시당 당원보고대회’에서 “대한민국은 국정원이 정치 개입하고 집권당이 정보기관을 정치에 이용하는 나라가 되고 말았다”면서 “마치 박정희 전 대통령 때 중앙정보부시대가 부활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정부의 정통성을 위해서라도 대선 전후에 벌어진 정치공작의 진실을 숨김없이 밝히고 관련자들을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예외없이 처벌하겠다는 확고한 의지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의 진솔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국정원이 다시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대대적으로 개혁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과 국정원에 대해서도 “더이상 국가적 불행을 원하지 않으면 탈법적 정치공작 전모를 스스로 국민앞에 고백해야 한다”면서 “관련 인사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 법의 심판을 달게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이번 국정원과 새누리당의 정치공작 사건은 국민과 민주주의에 대한 선전포고”라면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사의 퇴행을 우리는 국민과 함께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서 국회밖 투쟁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은 이날 집회를 시작으로 부산, 광주 등에서 순회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당 ‘정치공작 진상규명 및 국정원 개혁 운동본부’를 주축으로 국정원 개혁을 요구하는 대국민 서명운동도 이날부터 시작했다.

연합뉴스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서울시의회 정지웅 의원(서대문구1·국민의힘)이 북아현 3구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법에 따라 건축심의부터 다시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아현 3구역 재개발에 대한 건축심의 효력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건축법 제11조 제10항에 따르면 건축심의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건축허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건축심의는 효력을 상실한다. 조합은 2023년 7월 11일 건축심의 완료를 통지받았다. 조합은 건축심의 완료 이후인 2023년 11월 30일 서대문구에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신청했으나, 서대문구는 올해 5월 20일 조합에 이를 반려 통보했다. 서대문구는 사업시행계획서에 기재된 사업 기간이 총회 결의와 상이한 점을 문제로 봤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가 반려되자 건축심의 유효기간 등 법적 검토를 하지 않고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서대문구청의 반려 결정을 취소하고 인가 처분을 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서대문구의 반려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정비 업계에 따르면 조합 측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 의원은 현행법상 북아현 3구역 재개발의 건축
thumbnail -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