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품 성적서 조작 ‘요지경’…불량무기 양산 우려

군수품 성적서 조작 ‘요지경’…불량무기 양산 우려

입력 2014-03-17 00:00
수정 2014-03-17 13: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품질검증제도 사각지대 악용, 무더기 불량부품 납품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부품 및 자재가 국산 무기에 무더기 납품된 사실이 적발됨에 따라 불량 무기가 양산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이 2007년부터 작년 10월까지 약 7년간 납품된 군수품 28만199건의 공인시험성적서를 검증한 결과 241개 군납업체가 2천749건의 시험성적서를 위·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업체는 장병들의 먹거리와 피복부터 육·해·공군 무기체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시험성적서를 조작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 각종 국산 무기에 불량 부품 무더기 납품

성적서가 위·변조된 부품은 K-2 전차, K-21 장갑차, K-9 자주포, K-55A1 자주포 등 기동화력 장비에 주로 납품됐다. 기동화력장비에 납품된 부품의 위·변조는 2천465건으로 전체의 89.7%에 달했다.

기품원은 고무류, 가스켓류, 브라켓, 볼트, 필터류 등의 불량부품 납품으로 인해 해당 기동화력 장비를 장기간 운용했을 때 내구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가장 많은 불량부품이 사용된 무기는 K-21 장갑차로 무려 268개의 시험성적서 위·변조 부품이 사용됐다. K-9 자주포, K-2 전차에도 각각 197개, 146개의 불량부품이 들어갔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기동헬기인 수리온에는 와이퍼기어 등의 불량부품이 납품돼 장기간 운용시 내구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품원은 분석했다.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에는 성능 및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레이크디스크 등 불량부품이 사용됐다.

해군 무기 중에는 차기호위함 울산급 호위함에 사용된 펌프 주물제품 등이 성능 및 내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불량부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장병 급식재료 중에는 장류, 소스류, 가공식품 등 27건에서 시험성적서 조작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고추맛기름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유해물질로 지정한 벤조피렌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벤조피렌이 기준치(2.0)를 초과하는 2.5였지만 시험성적서 수치는 1.5로 조작됐다.

장병에게 보급된 운동복, 전투복, 모자 등 피복에도 내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불량재질이 사용됐다.

◇ 제대로 검증도 않고 납품받아…품질검증제도 사각지대 확인

불량부품을 납품한 군납업체들은 정부 품질검증제도의 사각지대를 노렸다.

기품원은 완제품과 핵심부품 중심으로 직접 품질검증을 하고 비핵심 품목은 주 계약업체에 품질관리를 위임하고 있다.

그러나 주 계약업체도 경영효율화 차원에서 비핵심 품목의 품질관리를 협력업체에 위임해 품질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했다.

협력업체가 제출하는 시험성적서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기품원과 주 계약업체 모두 책임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기품원은 시험성적서가 위·변조된 부품에 대해서는 정상부품으로 교체하고 소모된 품목에 대해서는 해당 군납업체의 부당이익을 환수할 방침이다.

또 재발장비 대책으로 23개 공인시험기관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시험기관이 발급한 성적서 원본을 기품원이 직접 확인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주 계약업체로 하여금 중소 협력업체가 제출하는 모든 성적서의 진위를 확인할 의무를 계약조건에 반영토록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