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선택 이후] 이 두 남자 ‘순·수의 시대’ 끝나나

[6·4 선택 이후] 이 두 남자 ‘순·수의 시대’ 끝나나

입력 2014-06-07 00:00
수정 2014-06-07 03: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朴, 협력관계 安 지원 없이 재선 성공… 유력 대권후보 부상

박원순 서울시장이 6·4 지방선거에서의 재선 성공으로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름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와의 관계가 미묘해졌다. 협력·지원하던 ‘보완재’에서 본격 경쟁하는 ‘대체재’ 관계로 변할 조짐이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박 시장의 정치 입문에는 안 대표의 도움이 절대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5% 안팎의 지지율이던 박 시장은 50% 안팎의 지지율을 보이던 안 대표의 ‘아름다운 양보’에 의해 선거에 나서 서울시장에 당선됐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안 대표는 박 시장에 대한 지원에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와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안 대표가 나설 필요성이 없어졌고, 박 시장은 ‘나 홀로 선거운동’으로 재선 고지를 밟았다.

박 시장이 차기 대선에 출마할 경우 두 사람은 졸지에 경쟁자가 될 수밖에 없다. 박 시장은 당분간 서울시정에 전념한다고 했지만, 2017년 대선이 다가올수록 유권자들은 안 대표와의 관계 설정에 관심을 기울일 것 같다.

당의 대선후보는 둘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만약 두 사람 다 출마한다면 둘의 관계상 ‘양보’와 ‘보은’ 얘기가 나오지 않을 수가 없다. 안 대표 입장에서는 서울시장 선거 때 자신의 지원을 거론하며 박 시장의 양보를 바랄 테지만, 박 시장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사실상 안 대표의 지원 없이 재선됐기 때문에 박 시장으로서는 조금은 부담을 던 편이다.

박 시장이 역으로 안 대표의 양보를 바라는 상황이 되려면 대국민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국면이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선 경쟁력이 두 사람 사이에 양보의 기준이 될 수도 있다.

두 사람 다 끝까지 양보하지 않을 경우 여론조사를 동원한 단일화나 경선까지 가는 최악의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두 사람의 ‘아름다운 관계’는 크게 훼손될 우려가 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4-06-07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