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계정 또 폐쇄된 듯

北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계정 또 폐쇄된 듯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16 09:25
수정 2020-01-16 09: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리민족끼리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 캡처. 연합뉴스
우리민족끼리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 캡처. 연합뉴스
“조선중앙TV 동영상도 접속 불가”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 TV’의 유튜브 계정이 또 다시 폐쇄된 것으로 보인다.

16일 유튜브에 ‘우리민족끼리’를 검색하면 관련 계정을 찾을 수 없다. 원래 계정을 따라 한 ‘가짜 계정’은 몇 개 남아있지만,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게 아니라 비하하는 내용이 담긴 계정이 대다수인 상태다.

북한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운영하던 우리민족끼리 및 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채널은 그동안 북한 보도 영상을 꾸준히 올려 왔다. 2017년 9월 계정이 한 차례 폐쇄된 뒤에도 새 계정을 개설했다. 북한 선전매체들은 계정이 막히면 다른 아이디로 계정을 만드는 식으로 운영을 지속해 왔다.

유튜브 대변인은 북한 선전매체 계정을 왜 취소했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유튜브는 적용 가능한 모든 제재와 무역 관련 법 규정을 따른다. 서비스 이용약관이나 커뮤니티 지침을 위반한 것이 발견되면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고 답했다.

RFA는 “우리민족끼리TV는 지난 14일까지도 이 계정을 이용해 동영상을 올렸지만, 15일 오후 현재 해당 동영상에 대한 접속이 모두 불가능한 상태”라고 전했다. 이 매체는 “조선중앙TV도 지난 8일부터 유튜브와 연결된 동영상 20여건을 올렸으나, 해당 동영상 역시 현재 접속이 불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민족끼리의 트위터 계정은 이날 현재 계속 운영되고 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