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새해 부울경 민생투어...문재인·권양숙 예방

이재명, 새해 부울경 민생투어...문재인·권양숙 예방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12-30 13:46
수정 2022-12-30 13: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李, 사법리스크에 ‘文心 끌어안기’ 나서나
김대중·노무현 묘역 참배…이태원 추모도

이미지 확대
한국 정치가 대통령 중심으로 흐르면서 이익 정치, 정당정치, 의회정치가 와해되고 있다. 대통령들이 대중 여론을 직접 동원하기 위해 ‘직접민주주의의 한 방식’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결과 현직 대통령 집무실 및 전직 대통령 자택 주변으로 시위대가 몰려드는 현상을 낳고 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달 29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인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서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정치가 대통령 중심으로 흐르면서 이익 정치, 정당정치, 의회정치가 와해되고 있다. 대통령들이 대중 여론을 직접 동원하기 위해 ‘직접민주주의의 한 방식’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결과 현직 대통령 집무실 및 전직 대통령 자택 주변으로 시위대가 몰려드는 현상을 낳고 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달 29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인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서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1월 2일 새해 맞이 부울경(부산·울산·경남) 투어 도중 경남 양산의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당 출신 전직 대통령 내외를 찾아 신년 인사를 나누는 것은 의례적인 일이지만, 사법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세에 몰린 이 대표가 ‘문심(文心) 끌어안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취재진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1월 2일 부산에서 새해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한 뒤 문 전 대통령 사저를 찾는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가 끝나고 평산마을로 이동해 문 전 대통령을 오후 12시에 예방하면서 오찬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일정만 공지될 뿐 오찬 등 예방 일정은 일체 비공개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8월 당 대표 취임 직후에도 최고위원들과 평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과 면담한 바 있다. 당시에도 전당대회에서 불거졌던 내부분열 우려를 덮고 친문(친문재인)계에 손을 내민 ‘정치통합’ 행보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이 대표는 평산마을 일정이 끝난 뒤엔 창원으로 이동해 청년 정책간담회에 참석하고, 당 경남지역위원회와 회의를 가진 뒤 ‘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부산·경남 편을 열 예정이다.

이 대표는 전날인 내년 1월 1일에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참배하는 등 민주당이 배출한 지도자들을 마주하는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1일 오전 새해 첫 일정으로 민주당 신년인사회를 연 뒤 국립 서울현충원으로 이동해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다. 이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광장에 위치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추모하고 김대중 재단 신년 하례식에 참석한다.

오후엔 봉하마을로 이동해 노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곧바로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부울경 투어에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와의 만남도 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논의된 게 없다. 일정에 김 지사를 만나는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의 신년 기자간담회 일정도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