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서울시당위원장 경선 ‘친박·비박 미니 대결장’

與 서울시당위원장 경선 ‘친박·비박 미니 대결장’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7-20 22:44
수정 2016-07-21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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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박 강동호·비박 정양석 도전

계파대결 양상… 8·9전대 가늠자
서울표심, 당대표 판세에 영향도

‘7·28 서울시당대회’가 ‘8·9 전당대회’ 판세를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는 전초전이 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간의 미니 대결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어서다.

현재 서울시당위원장에 도전장을 낸 인사는 서울 강북갑의 정양석 의원과 중랑을의 강동호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다. 재선의 정 의원은 김무성 대표 체제에서 제2사무부총장을 지낸 비박계 의원으로 분류된다. 경북 봉화 출신에 안동고를 졸업한 강 위원장은 친박계 후보로 인식되고 있다. 강 위원장은 20일 “나는 중립”이라며 친박계와 선을 긋긴 했지만, ‘정치적 태생’까지 희석시키지는 못한 상태다.

서울시당은 22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들의 경선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두 후보는 “표대결은 부담스럽다”면서도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둘은 이미 2000만원의 경선 기탁금을 낸 상태다. 조율에 실패하면 오는 28일 시당대회에서 경선을 통해 위원장을 뽑게 된다. 유권자는 서울 지역구 49곳 당협위원장과 당원들이다. 이들은 차기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8·9 전당대회 유권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때 드러날 서울 지역 당심의 향배가 당 대표 선거의 판세를 예측하게 할 뿐 아니라 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정 의원이 시당위원장에 오르면 비박계인 정병국·주호영·김용태 의원 중 한 사람이, 강 위원장이 당선되면 친박계인 이주영·홍문종·이정현·한선교 의원 중 한 사람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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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7-2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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