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처가땅 특혜의혹’ 공방 2라운드

‘오세훈 처가땅 특혜의혹’ 공방 2라운드

입력 2010-05-26 00:00
수정 2010-05-26 15: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여야는 26일 민주당이 제기한 한나라당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부인과 처가 소유 내곡동 땅에 대한 특혜 의혹을 놓고 또다시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측은 지난 20일 오 후보의 부인과 처가쪽 친인척 5명이 공동 소유한 내곡동 소재 밭 총 4천443㎡가 오 후보 시장 재임중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뒤 보금자리주택 내곡지구로 지정돼 50억원 상당의 보상금을 받게 됐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오 후보측은 “지구 지정권은 국토해양부에 있어 서울시와는 무관한 땅”이라며 즉각 해명했으나 한 후보측은 이날 “거짓 해명”이라며 재차 의혹을 제기했다.

 한 후보 선대위 임종석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 후보측은 서울시와 무관한 땅이라고 했으나 서울시가 작년 보금자리주택 지구의 경계를 명시해 국토해양부에 지정을 제안하고 정부가 이를 그대로 수용한 것이 확인됐다”며 서울시가 국토부에 보낸 제안서 공문을 공개했다.

 임 대변인은 “특히 이 지역은 2006년 건설교통부가 국민임대주택 지구로 추진하다 환경파괴 문제 등을 우려한 환경부의 반대로 사업을 철회했던 곳”이라며 “과거 정부 내에서 반대가 있던 사업을 서울시가 밀어붙인 것이기 때문에 특혜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측은 자료를 통해 “내곡지구의 해당 토지는 오 시장이 취임하기 전인 2006년 3월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 편입이 추진되던 중 지난해 4월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편입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오 후보측은 “특히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지정 결정은 서울시가 아닌 국토부의 권한이고 서울시는 SH공사와 함께 도시기본계획의 정합성과 주택공급물량계획을 협의하는 역할을 하므로 마치 서울시장이 모든 권한을 갖고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자 전형적 흑색선전”이라고 반박했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황상하 SH공사 사장과 금천구 조성될 ‘양육친화주택’ 대상지서 사업설명회 가져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이 지난 19일 황상하 SH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사장과 함께 금천구 시흥동 남부여성발전센터 일대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금천구 시흥동 산139-2번지 일대 1만 5067㎡ 부지에 조성되는 이 사업은 최기찬 시의원이 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있던 2023년 11월 서울시 여성가족실의 ‘아이사랑 홈’ 정책 발표를 통해 남부여성발전센터가 선도 사업대상지로 선정됐으며, 올해 1월 국토부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지역제안형)에 선정, 4월에는 SH공사 투자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면서 본격 사업 추진을 앞둔 상황이다. 최 의원은 현장에서 SH공사 및 관계자들과 함께 총 1794억원(토지비 제외) 규모의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지하2층·지상10층 규모로 양육친화주택 200세대와 여성발전센터, 아이행복센터, 마을행복센터 등 양육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건축계획을 검토했다. 또한 SH공사 사장 및 간부진과 함께 대상지 일대를 둘러보며 1호선·신안산선(신설예정)에서 약 1km 이격된 교통여건과 전면 중학교, 동측 근린공원 등 양육친화적 주변 환경을 확인했다. 최 의원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황상하 SH공사 사장과 금천구 조성될 ‘양육친화주택’ 대상지서 사업설명회 가져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