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에 패한 이용섭 “현실 정치 떠난다”…정계 은퇴?

권은희에 패한 이용섭 “현실 정치 떠난다”…정계 은퇴?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4-14 16:02
수정 2016-04-14 16: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이용섭 은퇴. 서울신문DB
이용섭 은퇴. 서울신문DB
4·13 총선에서 낙선한 더불어민주당 이용섭 총선정책공약단장이 14일 “현실정치를 떠나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광주 광산을에서 국민의당 권은희 후보에 패해 낙선했다.

광주 광산을에 출마해 낙선한 이 단장은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저는 선거에서 패배했다. 더민주는 제1당이 됐지만 야권의 심장인 광주에서 한 석도 얻지 못했다”며 “저의 부족함이 컸고 참으로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단장은 “광주 유권자들의 표심에서 많은 교훈을 얻었다”며 “이제 저는 광주 정치에서 물러나야 할 때가 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의 정치적 소외와 경제적 낙후를 위해 제 역할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시장선거에도 나가보고 국회의원에도 출마했다”며 “이번 선거결과는 저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게 해줬고 더민주의 광주선거 전패, 저라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저의 진정성이 시민께 전달되지 못하는 현실에서 광주 정치를 계속하는 것은 결코 호남 정치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도 했다”면서도 “정의롭고 풍요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길목에서 언젠가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약했다.

이 단장의 발언은 더민주 광주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실상 정계 은퇴를 선언한 것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이 단장은 “정계에서 은퇴한다는 의미냐”는 기자의 질문에 “(회견문에)써진 그대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회견문을 읽는 도중 목이 메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이 단장은 관세청장, 국세청장, 두번의 장관과 재선의원을 지냈다. 19대 국회의원 시절인 2014년 의원직을 사퇴하고 광주시장 선거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다.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서울시의회 정지웅 의원(서대문구1·국민의힘)이 북아현 3구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법에 따라 건축심의부터 다시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아현 3구역 재개발에 대한 건축심의 효력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건축법 제11조 제10항에 따르면 건축심의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건축허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건축심의는 효력을 상실한다. 조합은 2023년 7월 11일 건축심의 완료를 통지받았다. 조합은 건축심의 완료 이후인 2023년 11월 30일 서대문구에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신청했으나, 서대문구는 올해 5월 20일 조합에 이를 반려 통보했다. 서대문구는 사업시행계획서에 기재된 사업 기간이 총회 결의와 상이한 점을 문제로 봤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가 반려되자 건축심의 유효기간 등 법적 검토를 하지 않고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서대문구청의 반려 결정을 취소하고 인가 처분을 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서대문구의 반려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정비 업계에 따르면 조합 측은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 의원은 현행법상 북아현 3구역 재개발의 건축
thumbnail - 정지웅 서울시의원 “북아현 3구역의 원활한 추진 위해 건축심의부터 다시 받아야”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