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플 무반응땐 기업에 화… 제3자 차분한 설명 대응”

“악플 무반응땐 기업에 화… 제3자 차분한 설명 대응”

입력 2010-06-25 00:00
수정 2010-06-25 01: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영렬 KT상무 학술지 논문

이미지 확대
이영렬 KT상무
이영렬 KT상무
“인터넷 악플이라도 반응이 없으면 화를 부릅니다. 이럴 때에는 제3자의 차분한 설명을 곁들이세요.”

KT 포레이트센터의 이영렬(48) 상무는 최근 국제학술지 ‘컴퓨터스 인 비헤이비어’에 ‘온라인 입소문을 자극하는 요인과 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미국 웨버주립대 송석우 교수와 함께 저술한 이 논문은 한국 대학생 634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상에서 실제 실험을 통해 분석한 결과다. 이 상무는 논문에서 ‘악플러’(고의로 악성 댓글을 다는 네티즌) 댓글에 대해 제3자에게 책임 전가를 하거나 악플러의 숨겨진 의도를 직접 공격할 경우 기업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6-25 2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