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동상 ‘42년만의 수술’ 어떻게 하나

이순신 동상 ‘42년만의 수술’ 어떻게 하나

입력 2010-11-14 00:00
수정 2010-11-14 17: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 광화문 광장을 지켜온 이순신 장군 동상이 42년 만에 대대적인 ‘수술’에 들어간다.

 14일 오전 광화문을 떠난 이순신 장군 동상은 오후 3시30분께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에 있는 보수공장에 도착했다.

 서울시와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작업은 균열,부식,함몰 부위 등을 보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현재 이순신 장군 동상은 척추격인 세로 버팀재가 없고 형상이 찌그러지지 않게 가로로 받쳐주는 철봉 한개만 있는데 그마저도 상당 부분 부식돼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다.

 또 40여년의 세월을 버티면서 동상 안팎으로 여기저기 금이 가고 녹슬거나 일부 부위가 함몰돼 수리가 시급하다.

 이에 따라 먼저 동상에 고압으로 모래를 쏘아 청소하는 샌딩작업을 한 다음 구조적 안정성을 보강하기 위해 내부에 철로 된 버팀재를 부식이 적은 스테인리스 소재로 교체.설치하는 작업을 할 계획이다.

 커다란 함몰 부위는 동상 재질과 가장 가까운 청동으로 새로 주물을 떠서 용접해 붙이는 방식으로 원래의 모습을 되찾게 된다.

 동상 표면에 금이 가거나 떨어져 나간 부분은 수리하고 1968년 제작 당시 기술적 문제로 못한 내부 접합 부위 용접도 한다.

 구조 보강과 수리가 끝나면 동상 표면의 부식과 오염을 깨끗이 제거해 새로 색을 내고 대기 오염에 손상되지 않도록 야외 조형물 전문 왁스로 광택을 내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

 보수는 다음 달 22일까지 약 40일이 소요될 예정이며 이 기간 전문조각가협회에서 청동주물 조각 제작 경험이 많은 조각가 3명이 전 과정을 감리한다.

 전자공개입찰을 통해 이번 보수를 맡은 ‘공간미술’의 박성규 대표는 “서울에서 이미 동상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고 왔다”면서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오늘 동상의 상태를 마지막으로 점검하고 바로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서울시의회가 급변하는 국내외 에너지·환경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장기적 비전과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추진한다. 김규남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송파1)이 12일 ‘서울시의회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위 구성 결의안은 급성장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을 서울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종합 전략 마련을 위해 발의됐으며 27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현재 서울시는 에너지의 90% 이상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기차·데이터센터·AI 산업 확대로 전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도심 밀집 구조 속에서 전력기반 시설이 노후화되어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32년 만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기능을 분리해 ‘기후에너지부’ 또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신설을 추진하는 중앙정부 개편에 발맞춰,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에너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김 의원은 “AI산업 확대와 데이터센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안정적 전력 공급
thumbnail -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