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회 로비’ 강기정 등 피의자 신분소환

‘청목회 로비’ 강기정 등 피의자 신분소환

입력 2010-12-24 00:00
수정 2010-12-24 13: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청원경찰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태철)는 24일 최규식·강기정(민주당),이명수(자유선진당) 등 의원 3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최 의원이 검찰에 출석한 것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태가 벌어지면서 지난달 26일 출석하기로 했던 일정이 미뤄진 뒤 거의 한달 만이다.
이미지 확대
강기정 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강기정 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로써 검찰은 지난 19일과 21일 조진형·유정현·권경석 등 한나라당 의원 3명을 소환한데 이어 청목회에서 후원금을 받은 여야 의원 38명 중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뚜렷해 소환대상에 오른 6명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쳤다.

 검찰에 따르면 최 의원은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에서 불법 정치자금 5천만원을 후원회 계좌로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최 의원은 작년 12월29일 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며칠 뒤 서울 모 호텔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청목회 서울지회장 김모(51.구속)씨로부터 감사패와 함께 10돈(37.5g)짜리 황금열쇠를 건네받은 혐의도 있다.

 지난해 4월 개정안을 공동발의한 강기정 의원은 청목회에서 후원회로 약 1천만원을 받았으며 지난 8월 감사패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이명수 의원실 측은 작년 3월부터 청목회와 이메일로 입법 초안을 주고받는 등 수시로 연락했으며,발의 다음 날 이 의원 보좌관 주모씨는 청목회 서울지회장 김모(51.구속)씨에게서 발의에 대한 사례로 현금 150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들 의원이 법 개정과 관련해 청목회 간부들과 접촉했을 당시 후원금의 대가성을 인식하고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혐의점이 드러난 의원들을 이르면 다음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할 방침이며 일부 의원에 뇌물죄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금천구 시흥동 1005번지(중앙하이츠) 모아주택 통합심의 통과”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이 서울시가 제17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위원회에서 ‘금천구 시흥3동 1005번지 일대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안을 통과시킨 것을 환영했다. 그간 노후 건축물이 밀집되어 있으면서도 구릉지형으로 인해 도시정비가 어려웠던 시흥동 지역이 이번 사업을 통해 본격적으로 재생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금천구 시흥3동 1005번지 일대 모아주택은 ▲7개 동 473세대(임대주택 95세대 포함) 공급 ▲2030년 준공 예정 ▲용적률 완화로 사업성 강화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단순한 건축이 아닌 종합적 주거환경 개선을 목표로 추진된다. 호암산 조망을 고려한 동서 방향 통경축 확보로 열린 도시경관을 조성하고, 아치형 스카이라인으로 도시미관을 향상시키는 한편, 태양광패널(BIPV) 적용으로 친환경 입면을 특화한다. 도로도 넓어진다. 대지 내 공지 활용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을 조성하고, 구릉지 레벨차를 활용한 접근성 높은 보행로를 설계한다. 단지 중앙 마당을 통한 주민 활동 및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시흥대로 36길변에 근린생활시설을 설치하고, 개방형 공동이용시설(스터디 카페) 운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금천구 시흥동 1005번지(중앙하이츠) 모아주택 통합심의 통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