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노선에 2층버스 도입 <경기개발硏>

수도권 광역노선에 2층버스 도입 <경기개발硏>

입력 2011-08-10 00:00
수정 2011-08-10 1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콩나물 시루’ 같은 불편을 없애기 위해 수도권 광역노선에 2층 버스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는 10일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황과 정책 방향’ 보고서를 통해 2층 버스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도권 대중교통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연구부는 우선 콩나물시루처럼 서서 가는 수도권 광역버스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2층버스 같은 대용량 버스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2층 버스는 1층 버스에 비해 좌석 수가 많아 2회 운행으로 현행 1층 버스와 비교해 3회 운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부는 이를 위해 서울 사당과 수원역을 오가는 7770번 등 수도권 광역버스 3개 노선에 대해 2층 버스 도입 효과분석해 보니 비용대비 편익이 1.7로 경제적 타당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부는 시범운행을 거쳐 도입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또 페이스북을 통해 출퇴근 교통수단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eBUS, 출근 시간대 전세버스 활용 등 수요에 대응하는 버스서비스 도입도 대안으로 제시했다.

연구부는 광역 급행버스의 요금을 인상하고 예약좌석제를 도입하면 대중교통 이용률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2005년 설립됐지만, 권한과 책임이 없는 수도권교통본부를 대신해 수도권 3개 시ㆍ도 협의체인 수도권교통청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서울 광역철도의 출근시간대 혼잡도는 최고 180%에 이르고 수도권 전철ㆍ철도 이용률은 20.6%로 도쿄(32.8%)나 런던(22.1%)보다 낮은 수준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