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기초의원 보선 투표율 11.4% ‘역대 최저’

고양 기초의원 보선 투표율 11.4% ‘역대 최저’

입력 2013-04-25 00:00
수정 2013-04-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규열 당선인 3천638표…총 유권자의 5.6%, ‘대표성 있나’ 지적도

국회의원 선거에 밀려 무관심 속에 치러진 경기도 고양시의원 마선거구 보궐선거 투표율이 겨우 11.4%에 그쳤다.

기록으로 관리되고 있는 투표율로는 역대 선거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지금까지는 2011년 10월 치러진 경기도 시흥시의원(다선거구) 보궐선거에서 기록한 11.5%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시된 고양시의회 마선거구 기초의원 보궐선거에서 유권자 11.4%의 투표율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집계했다.

총 유권자 6만4천211명 가운데 7천329명(부재자투표 1천422명 포함)이 투표에 참여했다.

고양시 마선거구는 이날 치러진 전국 12곳(국회의원 3곳, 기초단체장 2곳, 광역의원 4곳, 기초의원 3곳) 중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기초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진 서울 서대문구 마선거구 투표율은 14.5%, 양산시 다선거구는 19.7%다.

역대 고양시의회 재·보궐선거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인 2011년 4월 바선거구의 15.6% 보다도 크게 뒤졌다.

이처럼 낮은 투표율은 지난 19~20일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예감됐다. 당시 사전투표율은 국회의원 선거구 3곳의 평균 6.93%에 비해 크게 낮은 1.61%였다.

이규열(62) 당선인의 득표 수는 3천638표에 불과하다.

전체 유권자 5.6%의 지지에 그친 것이다.

이 때문에 지역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느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에서는 ‘이대로라면 선거 자체가 무용하다’는 말도 나왔다.

이처럼 저조한 투표율은 통상 재·보선 투표율이 낮은 데다 국회의원이나 기초단체장에 비해 비중이 낮다는 인식에 유권자마저 철저히 외면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학교의 협조를 얻어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가정통신문까지 보냈다”며 “그러나 기초의원 보궐선거에 대한 유권자의 무관심 속에 극히 저조한 투표율을 보여 안타깝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