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제운전해야 운전면허증 받는다

친환경 경제운전해야 운전면허증 받는다

입력 2014-06-18 00:00
수정 2014-06-18 07: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운전면허시험 친환경경제운전 항목 10%로 확대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운전면허 시험에서 친환경 경제운전 항목이 대폭 확대된다.

서울시는 도로교통공단과 협의해 운전면허 필기시험 500개 항목 가운데 8개를 차지했던 친환경 경제운전 항목을 이르면 8월부터 50개(전체의 10%)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공단은 8월 학과시험을 개편하고 9월부터 새롭게 문제를 낼 예정이다.

주행시험도 개편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대기 중에 기어를 중립에 놓지 않으면 3점만 감점됐지만 앞으로는 5점이 감점된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운전면허 수험생들은 이제 막 운전습관을 형성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교육을 잘 받으면 훨씬 익히기 쉽다는 생각에 공단에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또 다음 달부터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할 때 ‘친환경 경제운전’ 십계명을 안내하도록 하는 방안을 경찰청과 협의 중이다.

시가 지난달 발표한 친환경 경제운전 십계명에는 시속 60∼80㎞ 유지, 급출발·급가속·급제동 안 하기, 불필요한 공회전 안 하기, 트렁크 비우기 등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시는 운전전문학원에 친환경운전 안내장치를 보급하고 교육과정을 개설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친환경운전 안내장치 보급 대상을 기존 시내버스에서 택시, 화물차, 승용차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함께 기업과 협력해 친환경운전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하는 계획도 정부에 건의했다.

친환경운전 안내장치와 공회전 제한장치를 자동차 제작단계부터 기본 사양에 포함하는 방안도 환경부와 제작사에 요청한 상태다.

강 과장은 “시내 등록차량 290만대가 친환경 경제운전을 하면 연 1조 700억원을을 아낄 수 있고 온실가스와 초미세먼지도 약 80t 줄일 수 있다”며 “교통사고와 중상자도 각각 8%, 36% 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를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 중인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18일 학교 정문 옆 수목 정비와 울타리 교체 공사를 마친 묘곡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과 함께 안전하게 개선된 학교 환경을 확인했다. 1985년 개교한 고덕1동 묘곡초등학교(교장 김봉우)는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묘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300여 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육의 터전이다. 개교 후 40년이 경과해 많은 시설물이 노후됐고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적기 보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정문 옆 큰 수목들이 시야를 가려 아이들이 위험했고 학교 울타리는 철물이 날카롭게 돌출돼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3기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측의 긴급한 요청을 받고 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협의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학교의 정문 및 후문의 수목 정비와 아스콘 재포장, 미끄럼 방지 포장을 했고 노후 울타리는 디자인형 울타리 24m와 창살형 울타리 315m로 교체 설치했다. 또한 조경 식재 144주와 고덕아이파크와 접한 부지 수목 정리도 같이
thumbnail -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