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0년간 포트홀 50만건…구로·서대문구 최다

서울서 10년간 포트홀 50만건…구로·서대문구 최다

입력 2014-10-12 00:00
수정 2014-10-12 11: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포트홀 교통사고 2천여건…보수비용 총 93억원

‘도로 위 폭탄’으로 불리는 포트홀(Pot Hole·팬 곳)이 지난 10년간 서울에서만 약 50만 건 발생했고, 포트홀에 의한 교통사고도 2천 건 이상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안에서도 교통량이 많고 상습 정체 구역이 많은 구로구와 서대문구에서 포트홀이 훨씬 많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2005년부터 올해 7월까지 서울에서는 포트홀이 총 49만 5천636건 발생했다. 서울시가 관리하는 도로에서 42만 6천126건, 자치구 관리 도로에서 6만 9천510건이 각각 생겼다.

포트홀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한해 3만여 건 발생했으나 2010년 이후에는 그 수가 크게 증가했다.

2010년에는 8만 8천239건, 2011년에는 6만 2천472건, 2012년에는 5만 2천566건, 2013년에는 9만 3천85건이 각각 발견됐다.

2010년과 2013년에 특히 많이 생긴 것은 그해에 비가 많이 왔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포트홀은 비나 눈에 의해 도로가 젖어 있을 때 많이 생기는데 아스팔트 표층이 갈라지거나 표층이 떨어져 나가면서 움푹 팬 형태를 띤다.

10년간 발생한 포트홀의 면적은 총 79만 1천742㎡였으며, 이를 보수하는데 시에서 49억 7천600만원, 자치구에서 43억 500만원을 투입하는 등 총 92억 8천100만원을 썼다.

포트홀로 인한 교통사고는 2천106건 발생했다. 포트홀 사고는 2007년까지는 한 건도 없었지만, 2011년에는 538건, 2013년에는 803건 발생했다.

사고에 따른 피해보상금은 시에서 13억 2천300만원, 자치구에서 2억 5천600만원을 각각 지급했다.

포트홀 발생은 자치구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구로구에서는 10년간 8천536건이 발생했고, 이어 서대문구(8천278건), 양천구(8천64건), 동작구(7천251건), 중랑(5천594건), 마포구(4천896건) 순이었다.

반면 도봉구는 35건에 그쳤고 영등포구(91건), 송파구(290건) 등도 발생 빈도가 낮았다.

구별로 큰 차이가 난 것은 교통량과 정체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교통량이 많으면 아스팔트에 쏠리는 무게 때문에 도로가 약해지고, 정체가 심할 때도 정차했던 차가 속도를 다시 내는 순간에 도로가 팰 가능성이 커진다.

시 관계자는 “서울은 교통량이 많고 상습 정체 구간도 많아 고속도로보다 포트홀에 더 취약하다”며 “해마다 예산을 늘려 도로를 보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복자 서울시의원, 장애동행치과 접근성 개선·영유아 건강관리 사업 통합 필요성 제기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복자 의원(국민의힘·동대문4)은 지난 13일 시민건강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부 장애동행치과가 장애인 편의시설 미비, 진료 가능한 연령 기준이 달라 실제 이용에 제약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또한 영유아 가정 건강관리 사업의 대상과 목적이 유사한 만큼, 보다 효율적인 통합 운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서울시가 올해 25개 전 자치구에 총 60개소의 장애동행치과를 확대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하여, “동행치과 확대는 환영할 말한 일이지만, 60개소가 지정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장애인들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보긴 어렵다”며, 자료 검토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신 의원은 “60개소 중 휠체어가 들어가기 어려운 진입로,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 장애인 화장실이 없는 치과들이 적지 않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편의시설 미비로 인해 ‘지정은 되어 있지만 실제 이용이 곤란한’ 치과가 발생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아울러 일부 치과는 성인만 또는 아동만 진료하거나, 6대 장애유형 중 특정 장애는 진료가 불가한 점 등 진료 기준이 통일되지 않아 장애인이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과를
thumbnail - 신복자 서울시의원, 장애동행치과 접근성 개선·영유아 건강관리 사업 통합 필요성 제기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