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월짜리 스크린도어공사 4개월만에…설치비 절반 후려쳐”

“14개월짜리 스크린도어공사 4개월만에…설치비 절반 후려쳐”

입력 2016-06-03 15:15
수정 2016-06-03 15: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시민단체 “구의역 사고, 스크린도어 ‘날림공사’ 탓”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던 직원이 열차에 치여 숨진 사고는 스크린도어 설치 때부터 예견된 사고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공교통네트워크 오선근 운영위원장은 3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노동자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민주노총 서울본부 긴급 공청회’에 발제에서 스크린도어가 설치될 때부터 진행된 이른바 ‘날림공사’를 사고 원인의 하나로 지목했다.

오 위원장은 “지하철역 121곳 중 스크린도어 설치 업체가 도산해 설치 도중 업체가 바뀐 경우가 11곳이었고, 통상 14~18개월이 걸리는 설치 공사가 4개월 만에 끝난 곳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3천400만 원이 들어가던 스크린도어 1개당 설치비도 무리하게 최저가 낙찰제를 시행하다 보니 1천600만 원 정도로 낮아져서 ‘날림’으로 공사가 진행돼 사고가 잦을 수밖에 없다는 게 오 위원장의 설명이다.

서울메트로가 스크린도어 정비 업무를 하는 은성PSD와 맺은 계약의 문제점도 지적됐다.

오 위원장은 이를 불공정한 갑을관계라고 비판했다.

오 위원장은 ‘스크린도어 고장시 1시간 이내 출동해 24시간 이내 처리가 완료돼야 한다’는 조항을 예로 들며 “이를 위반하면 지연배상금을 물고 차기 계약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게 하청업체 비정규직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이러한 갑을관계가 하청업체 내부의 부적절한 조직문화가 형성되는 데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한시라도 빨리 고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탓에 안전은 뒷전으로 밀리고 사고가 발생하면 경영진이 아닌 직원들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탓에 사고 원인 규명은 은폐하는 경향을 띠게 됐다는 것이다.

오 위원장은 노·사·민·정이 모두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이번 사고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동일한 사고의 재발을 막는 지하철 종합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지하철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도 서울메트로가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해야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불공정 갑을관계도 개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