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발소 줄고 이용사 늘고… 뒤엔 ‘바버숍’

이발소 줄고 이용사 늘고… 뒤엔 ‘바버숍’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수정 2017-05-22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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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들이 이용하던 이용원(이발소)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이용사 자격증 응시생은 최근 3년 사이 2배로 늘었다. 그루밍족(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겨냥한 고급 이용원, 일명 ‘바버숍’이 느는 추세와 맥을 같이한다.

22일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이용사 자격증 응시생 숫자는 2014년 1275명에서 2015년 1760명으로 늘었다. 2016년에는 2811명으로, 전년에 비해 1.6배나 증가했다. 합격자 수도 2014년 760명에서 지난해 1566명으로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용사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자격증을 딸 수 있다.

이런 현상의 배경에는 바버숍의 수요 증가가 있다. 바버숍은 기존 이용원과 차별화한 인테리어와 소품을 이용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남성 전문 미용실이다. 이용원을 일종의 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가격은 일반 이용원의 2배인 3만~4만원 정도다. 수도권에 5개 매장을 운영하는 한 바버숍 관계자는 “2015년 처음 문을 연 후 지금까지 직원이 5배 이상 늘었고, 올해 9월까지 2개 지점을 더 낼 예정”이라며 “패션에 관심이 높은 30·40대 남성이 주요 고객”이라고 말했다.

반면 하얀 가운과 삼색 기둥으로 대표되는 전통 이용원은 계속 줄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올 1월 기준으로 전국에 1만 2289개 이용원이 영업 중인데, 처음 업종별 집계를 시작한 2015년 7월(1만 2843개)에 비하면 4.5%가 감소했다. 554개 이용원이 문을 닫은 것이다. 이런 변화가 장·노년층에게는 썩 달갑지 않다.

직장인 양대천(61)씨는 “평소 동네에 있는 이용원만 가는데 미용실은 아직도 여자만 가는 곳 같고 바버숍이란 데는 비싸다고 해서 안 가봤다”며 “인테리어만 잘해 놓고 가격만 올리는 것 아닌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국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신규 이용사 자격증 응시생은 증가하지만 전체로 보면 이용사는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라며 “장기적으로 보면 이용원을 찾는 사람들이 미용실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5-2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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