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할머니 수색 5일 만에 찾아…산속서 사탕으로 버텨

치매 할머니 수색 5일 만에 찾아…산속서 사탕으로 버텨

입력 2017-07-27 16:41
수정 2017-07-27 16: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드론·수색견 동원했지만 허탕…농협조합장 운전중 발견

집을 나간 치매 할머니를 주민과 경찰이 수색 5일 만에 찾았다.
이미지 확대
가출 치매 할머니 찾아
가출 치매 할머니 찾아 집을 나간 치매 할머니를 주민과 경찰이 수색 5일 만에 찾았다. 정태희 농협조합장(왼쪽 세번째)이 운전 중에 야산 입구에 있던 치매 할머니를 발견했다. 2017.7.27 [김천경찰서 제공=연합뉴스]
경북 김천에 사는 A 할머니(66)가 지난 16일 새벽 4시께 집을 나간 뒤 돌아오지 않자 남편(77)이 경찰에 미귀가 신고를 했다.

경찰은 의경 80여명, 경찰관 8명, 의용소방대 15명, 주민 10여명 등 매일 120여명을 동원해 주거지 주변을 수색했다. 특히 주민 등은 농사일을 제쳐놓고 수색에 동참했다.

경찰은 경북소방본부 수색견 3마리 중 1마리를 지원받고 드론까지 띄워 수색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수색 5일째인 20일 오후 정태희 대덕농협조합장이 A 할머니 집에서 불과 300여m 도로에서 차를 몰고 가다가 야산 입구에 사람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차를 세웠다.

벽돌공장 맞은편 야산에 접근하자 A 할머니가 산속으로 숨었다가 평소 알고 지내던 정 조합장임을 확인하고 밖으로 나왔다는 것이다.

정 조합장은 “운전 중에 우연히 발견했는데 건강하게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어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A 할머니는 4년 전부터 치매를 앓았고 대인 기피 증세를 보였다고 한다.

5일간 산속에서 지내 탈진 증상을 보였지만 다행히 주머니에 있던 사탕을 먹고 지내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는 것이다.

경찰은 A 할머니를 찾아가 지문 사전등록을 하고 실종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배회감지기를 지급하기로 했다.

김영수 김천경찰서장은 수색 활동을 도운 정 조합장과 이상재 대덕면장, 전정식 방위협의회장 등에게 감사장을 전하기도 했다.

박춘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 참석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박춘선 부위원장(강동3, 국민의힘)이 지난 20일 청계광장에서 열린 2025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에 참석해 시민들과 직접 만나 자원순환의 중요성과 실천의 가치를 나눴다. 이 행사는 박 부위원장이 시민 참여형 자원순환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데 따라 마련된 대표 시민환경 프로그램이다. 행사가 펼쳐진 청계광장은 ▲자원순환 캠페인존 ▲에코 체험존 ▲에너지 놀이터존 ▲초록 무대존 등 네 개의 테마 구역에서 환경 인형극, 업사이클 공연, 에너지 체험놀이터, 폐장난감 교환소 등 다채로운 체험·놀이·공연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시민들은 자원순환의 과정을 직접 보고, 듣고,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새활용과 분리배출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익혔으며, 자원순환이 일상의 작은 실천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음을 몸소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의 변화는 시민 한 사람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생활속 실천활동의 중요성을 되짚었다. 또한 “줍깅 활동, 생태교란종 제거, 한강공원 가꾸기, 새활용 프로그램 등 시민과 함께 한 모든 실천의 순간들이 큰 변화를 만들어왔
thumbnail - 박춘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자원순환 시민행사 ‘초록이의 지구여행’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