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배달료 너무 비싸... 2000원이 딱!”

서울시민 “배달료 너무 비싸... 2000원이 딱!”

입력 2022-03-28 11:09
수정 2022-03-28 11: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1200가구 표본조사 결과 57% “2000원 이하 적정”
배달 횟수는 월 3~5회가 39%, 월 15회 이상도 7.4%
주택 구입 태도 지수 1분기 급락 46.3포인트 기록

배달 이미지(위 기사와 관련 없음). 서울신문DB
배달 이미지(위 기사와 관련 없음). 서울신문DB
서울시민 10명 중 6명은 적정 음식 배달료로 2000원 이하를 꼽았다. 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관망 심리가 강화되면서 1분기 주택 구입 태도 지수도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 정책리포트를 발표했다.

연구원이 서울지역 표본 1200가구를 대상(응답 1200명)으로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을 설문 조사한 결과 지난 3개월 동안 응답자의 77%(924명)가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63.6%는 지불 의사가 있는 배달료 전체 주문액의 10% 이하를 제시했다. 특히 57.3%는 적정 배달료로 2000원 이하로 꼽아 현재 배달료과 비싸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시민들이 제시한 지불 가능한 최고 배달료는 평균 3608원으로 조사됐다.

배달 횟수는 월 3∼5회가 39.1%로 가장 많았고, 월 6∼10회 24.1%, 월 1∼2회 22.7% 순이었다. 월 15회 이상 시켰다는 응답자도 7.4%나 됐다.

배달 이용 경험이 가장 적었던 60대의 50.5%도 월 3∼5회는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 방식은 온라인 배달 플랫폼이 86.3%로 절대적으로 많았다. 

지난 3개월간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은 음식 및 배달료 가격 상승에 따른 경제적 부담 때문에 배달을 이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는 올해 1분기 95.6으로 전 분기 대비 0.3포인트 상승하며 4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소비자태도지수는 100을 넘으면 경제전망 및 소비지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부정적으로 본다는 의미다.

소비자태도지수 구성요소 가운데 현재경기판단지수는 53.8로 전 분기 대비 5.9포인트 하락했지만 미래경기판단지수는 10.5포인트 상승한 97.4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일상회복’과 ‘대선 후 기대감’이 긍정적 전망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물가예상지수는 149.6으로 전 분기보다 16.7포인트 대폭 상승하며, 지난 1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주택구입태도지수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하락세를 이어갔다. 특히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하락 폭이 커지며 전 분기 대비 10.3포인트 감소한 46.4를 나타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