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통시장 온라인사업 적극 진출... 스마트 경영 혁신에 4년간 40억원 투입.

경남 전통시장 온라인사업 적극 진출... 스마트 경영 혁신에 4년간 40억원 투입.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1-31 16:56
수정 2023-01-31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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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186개 전통시장 중 17곳만 온라인 사업 진출.
올해부터 전통시장 스마트경영지원사업 추진.

경남도는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스마트경영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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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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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스마트 경영 지원 사업은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등 경영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민선 8기 경남도정과제로 선정된 이 사업은 총사업비 40억원(도비 16억 원) 규모로 올해부터 4년간 40개 시장에 시장당 연간 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경남도는 첫해인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하고 10개 시장을 선정해 시장경영 혁신 사업을 진행한다.

사업 주요내용은 ● 공동마케팅 ● 온라인마케팅 ● 상인교육 ● 경영자문 ● 스마트경영 전담 인력지원 모두 5개 분야다. 이를 통해 온라인플랫폼 입점,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매니저 인건비 지원 등 시장 특성에 맞춘 맞춤형 경영혁신을 돕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실시한 ‘2020년 전통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1401곳 가운데 25%가 넘는 350곳이 온라인 사업에 진출한 반면 경남은 온라인 사업에 진출한 전통시장이 전체 186곳 가운데 5%인 17곳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인들의 애로사항으로는 상권 악화가 51.7%로 절반을 넘고, 시설노후 개선 요구(6%)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돼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시설 개선 등 하드웨어 중심 지원보다 온라인 사업 지원 등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전통시장 스마트 경영 지원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시장 유통구조를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구조로 바꾼다. 이같은 경영 다변화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매출이 늘어나도록 한다.

서창우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편의점,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시장을 잠식하고, 온라인 플랫폼·홈쇼핑 등 유통구조 변화에 따라 전통시장 상권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어 전통시장도 온라인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등 매출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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