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잡아라...지자체도 숏폼 열풍

MZ세대 잡아라...지자체도 숏폼 열풍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4-03-30 08:00
수정 2024-03-30 08: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제천시가 개최하는 숏폼 공모전 홍보 포스터. 제천시 제공.
제천시가 개최하는 숏폼 공모전 홍보 포스터. 제천시 제공.


지방자치단체들의 숏폼 공모전이 넘쳐나고 있다.

빠른 정보와 재미를 선호하는 젊은층 사이에서 숏폼으로 불리는 짧은 영상콘텐츠가 인기를 끌자 지자체들도 숏폼을 활용한 홍보 경쟁에 나선 것이다.

제천시는 ‘제천은 ○○다’ 숏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관광·미식·역사 등 제천을 알리며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콘텐츠면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다음달 26일까지 1분 이내로 제작한 영상을 #제천시숏폼영상공모전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 채널에 업로드 후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최우수 1개 작품 200만원 등 총 36개 작품을 선정한다. 총시상금은 1180만원이다.

제천시가 숏폼 공모전을 하는 것은 지난해 8월과 12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8개월 동안 3번이나 공모전을 주최하는 것은 숏폼의 위력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60초로 즐기는 제천’을 주제로 진행한 공모전에는 79개 작품이 참가했는데 2달 동안 개인 채널과 제천시 공식 채널을 통한 이들의 조회수를 따져보니 224만회에 달했다.

제천시 관계자는 “숏폼이 짧은 시간 큰 재미를 즐길 수 있다 보니 긴 동영상은 외면당하고 있다”며 “숏폼 공모전은 시상금 대비 지역 홍보 효과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대구 군위군은 ‘60초로 보는 군위’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접수는 7월 31일까지다. 당선작은 심사를 거쳐 9월 중 발표된다. 충북 영동군은 지역 최대현안인 인구와 청년을 주제로 다음 달 5일까지 숏폼영상 공모전을 연다.

60초보다 더 짧은 숏폼 공모전도 있다.

서울시는 다음 달 26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수해 예방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하는데 40초 이내로 숏폼을 제작해야 한다. 주제는 기후변화에 따른 수해의 위험성, 수해 피해 예방 시민행동 요령 등이다.

강원 동해시는 지난해 ‘30초, 동해’ 숏폼 공모전을 진행했다. 총 38개 작품이 접수돼 6개 작품을 시상했다.

충북도는 숏폼을 자체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리고 있다. 각종 행사 소개와 정책 홍보 동영상을 60초 이내로 제작한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충북도 관계자는 “요즘 동영상은 30초 안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며 “긴 동영상을 보게 하려면 숏폼으로 예고편을 제작해야 할 정도로 숏폼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대세로 자리 잡았다”고 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