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운수 59개사, 2030년 무공해차 100% 전환

물류·운수 59개사, 2030년 무공해차 100% 전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5-26 15:30
수정 2021-05-26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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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트.리스업종 필두로 111개 기업 전환 100 참여
2030년까지 129만대 무공해차 전환 추산

국내 물류·유통업체 4곳과 버스·택시 운수업체 55곳이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6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물류·운수업 17개 대표 참여기업,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함께 ‘한국형
충전 중인 수소버스. 환경부는 5월 현재 11개 기업이 2030년까지 무공해차로 전환하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선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DB
충전 중인 수소버스. 환경부는 5월 현재 11개 기업이 2030년까지 무공해차로 전환하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선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DB
개최했다. 선언식에 참여한 59개 물류·운수업체가 보유한 차량은 8385대며 이 중 무공해차는 5.5%(458대) 수준이다. 물류업체 4곳은 올해 57대를 무공해차로 구매·임차한 뒤 2025년 800여대, 2028년 1800여대, 2030년 2500여대(누적)를 100% 전환한다. 버스·택시 운수업체는 올해 380대, 2025년 2900여대, 2028년 4800여대, 2030년 5900여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버스·택시·화물차 등 상용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차량보다 길어 1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했을 때 나타나는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일반승용차 대비 버스는 16배, 택시와 화물차는 각각 4.5배, 2.5배 큰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도심지 등 생활권에서 운행돼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 물류·운수차량의 무공해차 전환이 시급하다.

환경부는 물류·운수업계의 조속한 전환을 위해 차고지, 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 충전시설(인프라) 설치를 지원하고 참여기업에 대해 구매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월 렌트·리스업을 시작으로 제조·금융·물류·운수업종 등 모두 111개 기업이 무공해차 전환100에 참여해 2030년까지 총 129만대 이상이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의 2030년 무공해차 보급목표(385만대)의 33.5%에 달한다. 한 장관은 “국민의 발인 버스·택시 등의 무공해차 전환은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사회 전 분야로 확산돼 운송부문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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