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차 보급목표 ‘연착륙’

저공해차 보급목표 ‘연착륙’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6-17 14:17
수정 2021-06-17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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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개 대상기업 32만 8000여대 보급
보금목표 초과 달성, 현대 기아차 72% 차지
환경부, 보급목표 확대 및 무공해차 목표 신설

자동차 생산·판매기업들이 지난해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생산·판매기업들이 지난해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중인 전기차. 서울신문 DB
자동차 생산·판매기업들이 지난해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중인 전기차. 서울신문 DB
환경부는 17일 저공해차 보급목표 대상 10개 기업이 지난해 32만 8000여대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도는 2005년부터 수도권 지역에서 시행하다가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했다. 최근 3년간 승용 및 승합차 연평균 판매대수가 4500대 이상인 자동차 판매자를 대상으로 국내 10개사가 적용을 받는다. 보급 실적은 판매수량을 합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차종별 환산점수를 적용된다.

지난해 보급목표는 2016∼2018년 연평균 판매량의 15%(22만 4047대)였으나 환산점수를 적용한 결과 전체 판매량의 22%로 목표대비 7% 포인트 많았다. 차종별로는 1종(전기·수소차) 6만 7000대, 2종(하이브리드차) 11만 4000대, 3종(액화석유가스(LPG)·휘발유차) 14만 8000대다. 10개사 중 신규 차량 출시 지연과 판매 부진 등으로 르노삼성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가운데 현대와 기아가 보급한 차량이 전체 저공해차의 72%(23만 7000대)를 차지했다.

환경부는 자동차 판매사들의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2021년 18%, 2022년 20%로 단계적으로 올리고 무공해차 보급목표도 별도 신설할 계획이다. 무공해차는 판매 규모에 따라 2021년 4∼10%, 2022년 8∼12%로 차등 부과한다. 2023년부터 보급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기업은 기여금을 납부해야 한다. 기여금과 부과방안은 관계부처, 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작업반 논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또 대상기업이 보급목표 달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보급실적의 이월, 거래, 충전소 설치 등 외부사업 인정 등의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무공해차 보급목표가 신설되면서 수송부문의 무공해차 전환에 속도를 붙을 전망”이라며 “업계와 소통을 통해 합리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하는 등 저공해차 보급목표제가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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