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연결돼야 입국”… 복지부 공무원, 외국인 연락처 일일이 확인

“전화 연결돼야 입국”… 복지부 공무원, 외국인 연락처 일일이 확인

오세진 기자
입력 2020-02-05 01:48
수정 2020-02-05 02: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중국 전용 입국장’ 운영 첫날

중국발 내·외국인 검역·입국 절차 강화
러시아 남성 전화 확인에 20분 걸리기도
‘특별검역 신고서’ 후베이성 방문 여부 써
‘검역 확인증’ 받은 뒤에야 입국 심사 가능
“내국인은 30분, 中유학생 2시간 걸려”
이미지 확대
4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 밖에 설치된 현황판이 중국에서 출발한 여객기 도착 정보를 알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시작된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에는 ‘중국 전용 입국장’이 별도로 설치됐다. 뉴스1
4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 밖에 설치된 현황판이 중국에서 출발한 여객기 도착 정보를 알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시작된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에는 ‘중국 전용 입국장’이 별도로 설치됐다.
뉴스1
“연락 가능한 번호가 확인되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습니다.”

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중국 전용 입국장’ 검역대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보건복지부 공무원이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출발한 여객기를 타고 온 러시아 남성의 입국을 막았다. 러시아 남성이 적어 낸 휴대전화 번호로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사람은 공항을 잠시 거치는 환승객이라는 사실이 확인돼 겨우 검역대를 통과할 수 있었다. 확인에만 20여분이 걸렸다.

정부는 전날 예고한 대로 이날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시행했다.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은 불가능해졌다. 내국인의 입국은 허용되지만 14일 동안 자가 격리된다.정부는 중국에서 들어오는 내외국인의 건강상태와 체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자 공항과 항만에 중국 전용 입국장도 만들었다. 인천공항에는 총 3곳에 마련됐다. 이날 중국을 떠나 인천에 도착한 85편의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 1만 88명이 전용 입국장을 거쳤다.
이미지 확대
중국 칭다오에서 온 김모(58)씨는 “기내에서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대에 제출했고, 검역대에서 ‘특별검역 신고서’를 추가로 받아 적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특별검역 신고서에 이름, 국적, 여권번호뿐만 아니라 한국 내 주소, 연락처, 그리고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 방문 또는 경유 여부’를 적도록 했다.

검역관들은 열화상 카메라와 체온계로 중국에서 온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했다. 단 외국인 승객은 복지부 공무원에게 전화 확인을 받았다. 공무원들은 이들이 신고서에 써낸 연락처가 맞는지, 통화 연결이 되는지 일일이 전화를 걸었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에는 유선전화가 총 84대 설치됐다. 중국 상하이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33)은 “여행 기간에 머물 숙소 직원과 통화가 돼서 입국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검역대를 통과한 내외국인 승객은 국립인천공항검역소에서 발급한 ‘검역 확인증’을 받았다. ‘신종 코로나 검역 대상으로 검역을 완료했음을 증명한다’는 내용의 이 서류를 받아야 비로소 입국 심사로 넘어간다.

중국 옌타이에서 온 교민 최순섭(65)씨는 “검역대에서도 내외국인 승객을 나눠서 검역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최씨가 여객기에서 내려 입국장 밖으로 나오기까지 걸린 시간은 약 30분이었다. 반면 같은 여객기를 탄 중국인 유학생(28)은 2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 유학생은 “저뿐만 아니라 제 주변에서도 강화된 검역 절차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20-02-05 4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