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면직’ 안태근 승소…“처신 부적절, 면직은 지나쳐”

‘돈봉투 면직’ 안태근 승소…“처신 부적절, 면직은 지나쳐”

입력 2018-12-13 14:06
수정 2018-12-13 16: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법원 “면직 처분 취소하라”…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도 1심 승소

후배 검사들에게 돈 봉투를 건넸다가 면직 처분을 받은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검찰국장이 징계 불복 소송 1심에서 이겼다.
법원 향하는 안태근 전 검사장
법원 향하는 안태근 전 검사장 안태근 전 검사장이 11월 12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11.12 연합뉴스
법원은 안 전 국장이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검찰에 대한 국민 신뢰를 훼손한 것은 잘못이지만 면직까지 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유진현 부장판사)는 13일 안 전 국장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면직 처분을 취소하라”고 판결했다.

안 전 국장은 지난해 4월 21일 검찰국 후배 검사 2명을 데리고 이영렬 당시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특별수사본부 소속 검사 7명과 저녁을 먹었다.

이 자리에서 안 전 국장은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담당한 후배 검사 6명에게 70만∼100만 원이 든 봉투를 건넸다. 이 전 지검장은 법무부 검사 2명에게 100만원이 든 봉투를 건넸다.

안 전 국장과 이 전 지검장은 수사비 보전 및 격려 차원이었다고 해명했으나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법무부는 검사징계위원회를 열어 두 사람을 면직 처리했다.

안 전 국장에겐 품위 손상과 지휘·감독 책임을 물었다. 안 전 국장이 수사 대상이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측근이란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수사 검사들에게 돈을 건넨 건 사건 처리의 공정성에 오해를 살 행동이었다고 봤다. 검찰국 소속 검사들이 이 전 지검장으로부터 돈 받는 걸 방관한 것도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법원은 안 전 국장의 행위가 부적절했다는 점은 인정했다.

재판부는 “회식 시점은 특별수사본부가 우병우를 기소한 지 4일밖에 지나지 않은 때였고, 언론에서는 우병우가 원고와 연락하는 과정에서 수사기밀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식의 각종 의혹을 제기하던 때”라며 “원고의 행위가 수사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안 전 국장은 회식 시점이 이미 수사를 마친 뒤였기 때문에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그러나 “추후 공소유지 업무도 담당해야 하는 검사들에게 굳이 현금 봉투를 줘 불필요한 의심을 야기한 외관을 만든 것 자체가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꼬집었다.

재판부는 검찰국 검사들이 돈 봉투 받는 걸 방관한 점에 대해서도 “검사에게 기대되는 윤리 수준에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검찰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심각히 저해해 책임이 가볍지 않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다만 원고의 수사비 지급에 다른 불법적이거나 사사로운 목적이 있었다고 보이진 않고, 검찰국 검사들이 추후 돈 봉투를 돌려준 점 등을 감안하면 원고에 대한 징계는 지나치게 무거워 재량권을 일탈·남용한 위법이 있다”고 판단했다.

안 전 국장과 함께 면직된 이 전 지검장도 지난 6일 불복 소송에서 이겼다. 역시 징계사유가 일부 인정되긴 하지만 그에 비해 면직은 지나치다는 판단이었다. 이 전 지검장은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도 됐지만 지난 10월 무죄 확정판결을 받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