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2014] 독일vs아르헨티나 결승전 D-3…트위터에선 ‘독일’이 앞서

[월드컵2014] 독일vs아르헨티나 결승전 D-3…트위터에선 ‘독일’이 앞서

입력 2014-07-11 00:00
수정 2014-07-11 14: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독일과 아르헨티나의 브라질 월드컵 결승전이 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들은 독일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는 6월 12일부터 지난 9일까지 전 세계 국가의 트위터 이용자가 사용한 독일(#GER)과 아르헨티나(#ARG)의 해시태그 총량을 11일 발표했다.

독일의 해시태그 총량은 796만3천767건으로 아르헨티나(780만5천598건)보다 약 16만 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독일과 아르헨티나의 해시태그 점유율은 각각 58%, 42%로 독일이 우위를 보였다.
세계지도(빨간색이 독일, 파란색이 아르헨티나)
세계지도(빨간색이 독일, 파란색이 아르헨티나) ▲전 세계 국가 대상, 독일(#GER)-아르헨티나(#ARG) 해시태그 총량 점유율 (기간: 6월 12일~7월 9일)
해시태그란 ‘#’ 뒤에 특정 단어를 넣고 이 단어와 관련한 글을 입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울과 관련한 글이라는 것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서울’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이번 월드컵에서 주로 ‘#특정국가’ 형태의 해시태그를 달고 해당 국가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 메시지에는 해당 국가의 국기가 그림 형태로 따라붙는다.

트위터 관계자는 “독일의 해시태그량이 아르헨티나보다 높았다는 건 그만큼 글로벌 누리꾼들이 독일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한국을 가장 많이 언급한 국가(왼쪽) 및 한국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국가(오른쪽) 순위 (기간: 6월 12일~7월 6일)
▲한국을 가장 많이 언급한 국가(왼쪽) 및 한국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국가(오른쪽) 순위 (기간: 6월 12일~7월 6일)
한편 트위터에서 한국(#KOR)을 가장 많이 해시태그한 국가는 알제리(13.3%), 러시아(9.7%), 벨기에(5.2%)로, 한국 대표팀과 조별예선에서 맞붙은 국가들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독일-아르헨티나, 각 팀 별로 가장 많이 언급된 축구선수 (기간: 6월 12일~7월 9일)
▲독일-아르헨티나, 각 팀 별로 가장 많이 언급된 축구선수 (기간: 6월 12일~7월 9일)
독일 대표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선수는 메수트 외질, 아르헨티나에서는 리오넬 메시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