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2011 레드닷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레드닷-올해의 클라이언트’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지난해 처음 제정된 ‘레드닷-올해의 클라이언트’상은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인 브랜드에 주어지는 상으로, 아우디는 9개 부문에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레드닷-베스트 오브 베스트’에는 뉴아우디 Q3를 웅장한 공간으로 형상화한 정육면체 모양의 빌딩인 ‘큐브(Qube) 3’와 자동차 생산 라인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8대를 이용해 런던의 트라팔가 광장에 설치한 작품 ‘아웃레이스’가 차지했다.
2011-10-0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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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