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울리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 울리는 ‘소셜 커머스’

입력 2011-12-31 00:00
수정 2011-12-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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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신고 작년 3건→올 633건

인터넷 공동구매를 통해 물건을 싸게 사는 전자상거래인 소셜커머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3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3건이던 소셜커머스 피해 신고가 올 들어 10월까지 633건으로 늘어났다.

어울림커뮤니케이션즈 이용자의 피해가 95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루폰(88건), 티켓몬스터(66건), 나무인터넷(60건), 뭉싸닷컴(57건), 포워드벤처스(53건), 티켓수다(30건), YH커머스(29건), 티켓테일(20건), 반발라(16건) 순이다. 이들 업체 중 그루폰, 티켓몬스터, 나무인터넷, 포워드벤처스만 영업 중이고 나머지는 부도나 폐업으로 연락이 끊긴 상태다.

정상 영업 업체 중 그루폰은 ‘계약 내용 불이행’이 전체 피해의 18.2%다. 나무인터넷과 티켓몬스터, 포워드벤처스는 유효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환급을 거부한 사례가 많았다. 피해 구제에 가장 적극적인 업체는 그루폰으로 구제율이 97.7%인 반면 티켓몬스터는 57.6%에 불과했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1-12-3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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