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진 신형 K7

확 달라진 신형 K7

입력 2012-12-15 00:00
수정 2012-12-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후측방 경보 시스템’ 처음 장착, 운전석은 비행기 조종석 같아

기아자동차 신형 K7이 ‘확’ 달라졌다.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이지만 각종 안전·편의 사양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면서 신차급으로 바뀐 것이다. 2009년 11월 첫선을 보인 이후 3년여 만에 변신한 신형 K7을 만나봤다.

이미지 확대
신형 K7의 가장 큰 변화는 첨단 기능들이다. 사각지대에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경고를 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을 처음 넣은 것을 비롯,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해 평행 주차를 보조하는 ‘주차 보조 시스템’, ‘8인치 내비게이션’과 ‘액튠 고급 사운드 시스템’, 주차할 때 차량의 현재 상황을 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처럼 보여주는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과 정속주행을 하며 앞차와의 거리까지 스스로 조절하는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각종 첨단 장치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야말로 첨단 스마트 카이다.

운전석이 마치 비행기 조종석 같은 느낌이다. 나파(NAPPA) 가죽 시트와 운전 자세 메모리 시스템 등 최고급 세단처럼 아주 편했다. 시동을 걸었는데도 엔진음이 들리지 않았다. 가속 페달을 밟자 미끄러지듯 움직였다.

핸들링 감이 아주 부드러웠다. 여성 운전자도 부담 없을 정도다. 코너링 역시 원심력과 차체 중량에 전혀 밀리지 않아, 차량은 운전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달렸다. 급제동·급선회 때 차체 자세와 스티어링의 제어, 조향 장치 기능을 종합적으로 통제해 주는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VSM) 시스템 때문이다.

가속 페달을 깊게 밟자 차가 앞으로 튀어나간다. 물론 독일 수입차만큼의 응답성은 아니더라도 차량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아주 훌륭했다. 또 인상적인 것은 주행 정숙성이었다. 속도계가 시속 140㎞를 넘었지만 달리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정숙하고 안정된 상태이다. 소음과 진동, 충격을 잡아주는 ‘N·V·H (Noise, Vibration, Harshness)시스템’을 적용하고 아웃사이드 미러의 구조까지 개선했다는 기아차 관계자의 설명이 떠올랐다.

아쉬운 점은 생각보다 연비가 좋지 않았다. 물론 급가속·급정거를 했지만 6㎞/ℓ대를 기록했다. 차량 가격은 2935만~4220만원.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12-15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