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亞시장 공략 ‘선택과 집중’

신한금융 亞시장 공략 ‘선택과 집중’

입력 2013-09-30 00:00
수정 2013-09-30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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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사 촘촘한 네트워크 형성… 글로벌 전초기지로 사업 확대

신한금융지주가 ‘선택과 집중’ 전략을 바탕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을 자사 계열사들의 촘촘한 네트워크로 엮어 글로벌 사업의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29일 현재 15개국에 70개 네트워크(은행 15개국 65개, 금융투자 4개국 4개, 자산운용 1개국 1개)를 구축하고 있다. 이 중 10개국이 아시아 국가들이다. 일본,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싱가포르 등에 이어 지난 4월에는 미얀마에 대표사무소를 설립했다.

신한금융은 은행은 물론이고 비(非)은행 부문에서도 사업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신한카드가 2011년 국내 카드사 최초로 베트남에 나갔고 신한캐피탈도 2008년 인도네시아 코린도그룹 계열 금융회사에 지분투자(30%)를 했다. 신한금융투자와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도 은행 진출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다.

시장 경험이 없는 곳은 글로벌 금융그룹과 제휴를 통해 진출을 꾀하고 있다. 프랑스 BNP파리바그룹과 2001년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어 자산운용과 보험업 분야에서 헙업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국내 기업의 진출과 투자가 활발한 중동 지역 진출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유럽, 아프리카 지역도 우리의 활동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9-3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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