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의 힘…치킨 카드매출 10년새 32배↑

‘치맥’의 힘…치킨 카드매출 10년새 32배↑

입력 2014-06-11 00:00
수정 2014-06-11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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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휴가철 7~8월 가장 많아

‘치맥’(치킨+맥주)의 힘은 신용카드 전표에서도 확인됐다. 최근 10년 새 치킨업종의 카드 매출이 32배 증가했다.

KB국민카드는 2002년 1월부터 올 4월까지 치킨업종의 자사 카드 매출 정보를 분석한 결과, 하루평균 결제금액이 2002년 6월 3000만원에서 2012년 6월 9억 6000만원으로 32배 뛰었다고 10일 밝혔다.

1년 중 치킨업종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여름 휴가철인 7∼8월이었다. 연말 모임이 많은 12월은 그다음으로 높았다.

월드컵축구 등 치맥을 먹으며 응원하는 대형 스포츠 경기가 있는 해에는 매출이 더 늘었다. 남아공 월드컵 때 우리나라와 아르헨티나가 맞붙은 2010년 6월 17일에는 치킨업종 하루 매출이 8억 1313만원으로 치솟았다. 경기가 퇴근 뒤 황금 저녁시간(8시 30분)에 열린 덕도 톡톡히 봤다.

하지만 브라질 월드컵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올해는 대부분의 경기가 새벽에 열려 치맥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울 듯싶다. 치맥이 주요 포털 한글사전에 등장한 것은 2009년 11월. 최창룡 KB국민카드 마케팅기획부 팀장은 “치맥이란 말이 유행하기 이전에는 월드컵 경기가 저녁 시간에 열려도 특수가 그렇게 엄청나지 않았다”며 “마케팅 전략이 더 중요하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06-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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