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업체 선정 시 가격보단 기술 중시”

“세월호 인양 업체 선정 시 가격보단 기술 중시”

입력 2015-05-21 13:34
수정 2015-05-21 13: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인양업체 선정을 위한 국제입찰공고를 22일 내기로 하고 구체적인 조건을 21일 공개했다.

해수부는 이번 입찰에서 미수습자 9명의 유실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도록 인양업체에 세월호 선체원형을 온전하게 인양할 수 있는 기술과 잔존유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기본적으로 요구하기로 했다.

다음은 이철조 세월호 선체인양추진단 부단장 등 해수부 관계자들 일문일답.

-- 인양업체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 기술평가 점수(80%)와 가격평가 점수(20%)를 합산한다. 배점 비율을 보면 가격보다 기술을 중시했다. 특히 기술평가 점수가 만점의 85%에 못미치는 업체는 최저가격을 써내더라도 인양업체로 선정될 수 없다. 즉, 총점을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기술점수가 68점이 안 되면 탈락이다. 우수한 기술을 동원하면 가격이 당연히 오르게 된다. 이 때문에 기술평가에서 일정 점수를 받지 못하면 가격이 아무리 싸더라도 인양업체로 선정될 수 없게 했다. 기술을 가장 중요하게 본 것은 이번 인양이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현장 요건에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 앞서 해수부는 세월호만한 규모의 선체를 인양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외국업체를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인양업체의 기술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나 단체는 있나.

▲ 우리나라는 조선분야에서 세계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어 나름대로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있다. 이들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세계적인 해양구난 컨설팅 업체인 영국 TMC의 전문가들도 활용해 국내 전문가들이 놓치는 부분도 살펴보게 하겠다.

-- 인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비용이나 사고책임은 누가 책임지나.

▲ 기본 개념은 부분적 인양 실패 등을 포함해 모든 사고에 대해서 인양업체가 책임을 지도록 할 계획이다. 당연히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사 사고도 책임을 져야 한다. 추가 비용도 기본적으로 입찰업체가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 인양작업이 지연돼도 비용이 계속 늘지 않도록 총 계약금액을 정해 계약을 맺겠다.

-- 외국업체가 국내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방안은.

▲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한 경우에는 평가 때 가점을 주도록 하겠다. 가점 비중은 검토 중이다. 국내업체의 컨소시엄 참여 비율을 몇 %로 할지, 10%로 할지 20%, 30%로 할지 아직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오후에 전문가 자문회의를 연다. 가점을 적게주면 국내업체들의 참여 비중이 낮아질 수 있지만 높게 주기도 어렵다. 국제입찰이기 때문에 세계무역기구(WTO)의 정부 조달 관련 협정을 준수해야 한다. 때문에 국내업체 참여 비율을 제한할 수는 없다. 다만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국내업체들이 기술도 많이 전수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 세월호를 인양할 만한 국내업체나 관심을 보인 업체가 있나.

▲ 이름을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체는 국내외 각각 10개 안팎이 있다. 구난업체 위주로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조선해양플랜트 업체들도 참여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보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