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서리 맞은 애플 뮤직

된서리 맞은 애플 뮤직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6-22 23:36
수정 2015-06-23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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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앨범 작년 최다판매 스위프트 “로열티 없인 노래 못줘”… 애플, 3개월 지급 불가 정책 폐지

“알겠다. 무료 서비스 기간에도 모든 뮤지션에게 로열티를 지불하겠다.”(에디 큐 애플 수석 부사장)

테일러 스위프트
테일러 스위프트
인기 절정의 미국 컨트리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26)가 애플을 움직였다. 애플은 22일 자사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파일을 내려받지 않고 바로 재생이 가능한 서비스)인 ‘애플 뮤직’의 무료 서비스 기간(3개월) 동안 가수들에게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겠다는 당초 계획에 백기를 들었다.

여기에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파워가 작용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21일(현지시간) “충격적이고 실망스럽다. 3개월 동안 공짜로 일을 하라는 건 불공정한 처사”라며 지난해 11월 선보인 자신의 최신 앨범 ‘1989’를 애플 뮤직에서 빼달라고 요구했다. 이 앨범은 미국 연간 최고 판매량(366만장)을 기록했다.

에디큐 애플 수석 부사장은 트위터를 통해 “애플은 아티스트들이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 한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인디 아티스트들과 테일러 스위프트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며 즉각 입장을 바꿨다. 애플은 지난 10일 월 약 1만원 (9.9달러)에 무제한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를 발표하고 스트리밍 음원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 기간 동안 가수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이 알려지면서 인디 음악가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삼성전자도 애플에 앞서 ‘공짜 음악’ 논란을 겪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월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밀크 뮤직’을 선보였다. 밀크뮤직은 애플뮤직과 달리 무료 서비스다. 국내에는 월 약 5000원에 듣고 싶은 음악 등을 편집해 들을 수 있는 유료 서비스도 개설했지만 국내 음악가들은 “(밀크뮤직은) 음악인들의 노동과 열정이 투입된 생산물인 ‘음악’을 공짜로 여기게 만들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밀크뮤직은) 삼성페이처럼 갤럭시 기기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음원 사용에 대한 로열티는 삼성전자와 제휴사인 소리바다가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6-2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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