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에 참여한 주요 업체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94억원(20.7%)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는 18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전자제품 전문점, 편의점 등 22개 주요 참여 업체를 대상으로 이 기간중 발생한 경제 효과를 분석,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는 92개 업체, 3만 4000여개 점포와 200개 전통시장이 참여했다.
백화점 매출은 전년보다 2669억원 증가, 24.0% 급증했다. 산업부는 최근 수년간 매출 증가가 정체된 상황에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한 백화점의 매출 두자릿수 증가는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매축 증가액은 2161억원으로 전년보다 28.9% 늘었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망라한 할인행사로 발전할 잠재성이 있다고 산업부는 분석했다.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전자제품 유통전문업체의 매출 증가액은 353억원(20.9%)으로 집계됐다. 이들 업체는 뒤늦게 행사에 참여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짧았음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보다 3.6%(357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추석 이후 대형마트의 매출이 둔화하는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편의점의 매출은 전년보다 36.3% 증가했다. 담뱃값 인상의 효과를 고려해도 1~8월 편의점의 매출 증가율 평균(24.9%)보다 높다.
외국인 관광객도 8.5% 늘어나 메르스 사태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경제적 효과를 국민경제로 따지면 4분기 민간소비와 국내총생산(GDP)을 각각 0.2%포인트, 0.1%포인트씩 끌어올릴 것으로 추정됐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쇼핑 축제로 정착,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충분한 준비기간, 제조업체 참여 확대, 전통시장·영세 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유통업체·소비자·제조업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연말까지 행사시기·기간·행사명 등 내년도 시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는 18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전자제품 전문점, 편의점 등 22개 주요 참여 업체를 대상으로 이 기간중 발생한 경제 효과를 분석,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는 92개 업체, 3만 4000여개 점포와 200개 전통시장이 참여했다.
백화점 매출은 전년보다 2669억원 증가, 24.0% 급증했다. 산업부는 최근 수년간 매출 증가가 정체된 상황에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한 백화점의 매출 두자릿수 증가는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매축 증가액은 2161억원으로 전년보다 28.9% 늘었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망라한 할인행사로 발전할 잠재성이 있다고 산업부는 분석했다.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전자제품 유통전문업체의 매출 증가액은 353억원(20.9%)으로 집계됐다. 이들 업체는 뒤늦게 행사에 참여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짧았음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보다 3.6%(357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추석 이후 대형마트의 매출이 둔화하는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편의점의 매출은 전년보다 36.3% 증가했다. 담뱃값 인상의 효과를 고려해도 1~8월 편의점의 매출 증가율 평균(24.9%)보다 높다.
외국인 관광객도 8.5% 늘어나 메르스 사태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경제적 효과를 국민경제로 따지면 4분기 민간소비와 국내총생산(GDP)을 각각 0.2%포인트, 0.1%포인트씩 끌어올릴 것으로 추정됐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쇼핑 축제로 정착,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충분한 준비기간, 제조업체 참여 확대, 전통시장·영세 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유통업체·소비자·제조업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연말까지 행사시기·기간·행사명 등 내년도 시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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